사회활동

인연의 교차로

사회교육

<2020년><6월>

한국 화엄과 조사선 교섭은 의상 스님 법성성기 사상에 근거

둘째, 발보리심을 통한 보살행으로 법성가에 들어갑니다. 법성가인 법계안에서 법계를 장엄하는 것입니다. 나를 발심 수행케 하는 부처님은 나의 당래불로서 자체불이며, 발심한 보리심은 오오척신에 본래 구족되어 있는 여래심입니다. 초발심시변정각(初發心時便正覺)의 보리심으로, 연을 따르는 보살도는 곧 무연의 선교방편으로서 그대로 불장엄행이며 해인삼매의 여의자재한 이타행입니다. ‘이는 성기가 연기를 포섭함이니 연기의 구극이 성기인 수연행이며, 수연하는 진성이 성기법성과 다르지 아니하니 연기가 곧 성기인 중도행이다.’

의상에게는 한 번 강의에 3000명이나 모여들만큼 제자들이 많았습니다. 뛰어난 제자로서 10대제자·4대의영·등당도오자(登堂覩奧者) 등이 회자되었습니다. 특히 표훈과 진정은 의상의 4구게에 대해 오관석과 삼문석 등을 지어 의상에게서 인가를 받았습니다. 4구게를 관법으로 발달시켜 자기의 몸이 곧 법성임을 알게 하고, 오척법성의 중도자리에서 일승법계인 불국토를 장엄하는 자량의 방편문을 펼쳐갑니다. 범부오척신의 세계를 바로보고 마음 쓰는 도리를 관법으로 접근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표훈·진정·지통·도신·상원 등의 직제자를 거쳐, 상원의 제자인 신림, 그리고 신림의 제자인 법융 등 신라 하대에 이르기까지 의상의 법성성기 사상과 이에 입각한 성기관법이 이어지고 발전되어 갑니다. 의상의 4세법손이 활동한 시기인 9세기 신라말에 이르기까지 전승되어간 의상의 법성성기 사상은, ‘총수록’에 수록된 삼대기와 ‘고기’ 등에 담겨 널리 전해집니다. ‘법융기’ ‘대기’ ‘진수기’ 등의 삼대기는 ‘일승법계도’를 수문석한 것입니다.

삼대기에서는 오척법성의 성기심에 의해 나타난 해인삼매 경계가 망상해인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승법계도’ 제목을 3중의 오중해인으로 거듭 해석하고, 일체법계를 망상해인, 즉 깨달음의 증분세계로 포섭시켜서 ‘일승법계도’ 전체를 상을 여읜 망상해인으로 거두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증분법성의 법은 내 몸과 마음이고, 성은 법이 원융한 것입니다. 원융법성이란 미진법성이고 수미산법성이고 일척법성이며 오척법성입니다. 금일 오척법성에 근거하면, 미진법성과 수미산 법성 등이 자신의 지위를 움직이지 않고 오척에 알맞게 이루어집니다. 오직 오척인 까닭입니다. 또 제법부동이란 무주법성이며, 다만 오척법성일 뿐 곁에 다른 물건이 없는 까닭에 본래적입니다. 이러한 법성원융은 언어도단(言語道斷) 심행처멸(心行處滅)이니, 일체가 끊어진 이 일승 경계는 망정을 돌이켜 보는 자리라고 합니다.

이상과 같은 의상의 화엄사상과 수행전통은 부석사를 본찰로 한 화엄십찰을 중심으로 전국으로 퍼져나갔습니다. 그런데 신라말·고려초에 이르면 화엄이 남악과 북악 양파로 갈라지고, 중국에서 조사선을 배워온 선사들에 의해 구산선문이 개산되어 선과 교가 갈등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균여가 북악의 입장에서 화엄교단을 통합시켰습니다. 균여는 의상의 법계관을 근간으로 주측법계관을 세웠습니다. 균여가 도문(圖文)을 연설한(958년) 것이, 후에 ‘일승법계도원통기’로 유통되었습니다. 균여는 ‘일승법계도’의 중도설에 주목하였습니다. 균여는 의상의 중도설을 법성중도의 7중으로 파악하고, 이를 잘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균여의 ‘일승법계도원통기’와 집자 미상의 ‘총수록’을 통해 의상화엄은 다시 고려시대에 퍼져나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려시대 중기 이후로는 의상의 ‘일승법계도’가 선사들에 의해 선적으로도 이해되고 주석되어 갔습니다. 먼저 구산선문이 개산될 때부터 당시까지 갈등관계였던 선과 교가 서로 다르지 아니함을 확인한 보조지눌이 선교겸수·정혜쌍수·돈오점수의 선풍을 선양함에 ‘일승법계도’의 의상사상을 수용한 것입니다.
지눌의 돈오후 점수인 오후목우행(悟後牧牛行)은 단이무단(斷而無斷) 수이무수(修而無修)의 진수진단(眞修眞斷)이며, 이를 화엄교의 측면에서 돈오후의 원수(圓修)라 합니다.<7면으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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