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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활동

인연의 교차로

사회교육

<2020년><8월>

    해탈과 성불

자신의 문제는 일체 없기 때문에,
아직도 참사람을 모르고 허망한 생각과 허망한 육체에 매여서 온갖 고통을 당하고 있는
중생들을 이끌어주고 살펴주고 깨우쳐주는 자비를 행하는 것이다.

그래서 대승불교는 무상에서 시작해서 반야로 자비로 돌아가는 것이다.
무상을 느끼고 도를 닦아야 한다. 무상을 느끼지 못하고 도를 닦는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면서 자신의 몸이 영원할 것이라 믿는 이에게는 아무것도 필요한 것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참마음 참정신을 찾아서 일체 근심걱정이 없어지고 나면 그 다음 할 일은 자비밖에 없다.
그래서 자비는 지혜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것을 설명하기를 화엄경에서는 보현행원(普賢行願) 즉 원력을 세워서 자비행을 닦는 것이라 하였고,
법화경에서는 관세음보살보문품이다. 관세음보살보문품을 보면 전부 자비행을 말하고 있다.
이것이 부처님의 가풍이고 부처님의 역사이다.

불교의 가는 길이 있는데, 그 길을 초기불교에서는 윤회에서부터 해탈하는 것이고,
대승불교에서는 무상을 느끼고 그 무상에서부터 반야를 체험하고 그 반야에서부터 자비행을 닦는 것이다.

초기불교에서는 좋은 일이라는 것이 복을 구하는 구복(求福)행위이다. 또 수행자들은 집착하지 않는 것이다.
대승불교에서는 깨닫지 못한 사람이라도 부처님같이 자비행 공덕행을 닦으면,
구경성불(究竟成佛)하게 된다는 것이다.

관세음보살보문품을 자꾸 읽고 자비행을 닦으려고 애를 쓰고,
보현보살행원품을 자꾸 읽고 그렇게 원력을 세워서 공덕행을 닦으려고 애를 쓰면 전부가 구경성불하게 된다.
 

이것이 중생무변서원도의 원력이다.

공덕을 한번 심는 것이 바로 흙더미에서 보석을 캐어내는 것이다.
이몸을 가지고 닦지않고 아무리 가꾸어봐야 이 몸은 반드시 가는 것이다
그런데 이몸이 가기 전에 공덕을 자꾸 닦으면 그 공덕은 없어지지 않는다. 그 분이 바로 아미타불이다.
아미타불은 보신불로 그 공덕의 보답으로 이루어진 몸이라 한다.
본래의 참사람은 바로 비로자나불이다.
광명변조(光明遍照)라 하여 그 광명이 온 우주에 찼고,
불신(佛身)이 충만어법계(充滿於法界)라 부처님의 몸이 법계에 가득하다는 것이 비로자나부처님이다.
온갖 곳에 다니면서 자비행을 하시는 분이 천백억화신 석가모니 부처님이다.
부처님들의 수인에서도 나타나듯 비로자나부처님의 근원과 이상을 나타내는 것은 수인(手印)이고,
혼자 생활할 때에는 고요히 선정에 드는 선정인(禪定印)이다.
쓸데없는 것을 너무 많이 보지 말고, 쓸데없는 것에 너무 시달리지 말고,
때때로 가만히 자기자리를 지키고 앉아있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나를 찾고 나를 키워야 한다.
일이 있을 때는 열심히 일하고 일해서 남는 것이 있으면 나눠주고,
할 일이 없을 때에는 가만히 앉아있는 것이 옛 도인들의 모습이다.
우리도 부처님같이 자꾸 공덕행을 닦아서 구경성불로 돌아가야 할 것이다.
아지랑이와 같이 허망한 생각과 파초와 같이 허약한 이 몸일지라도 이렇게 불법을 만났을 때,
자꾸 공덕을 닦으면 그렇게 성불을 해서 우리도 부처님과 같이 넓은 세상을 만날 수 있으니까!
이렇게 사람된 기회를 잃어버리지 말고 열심히 공덕을 닦아서 다 함께 구경성불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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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I Learned from a Black Buddhist Nun

The State and Future of American Buddhism

by Chrys Thor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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