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활동

인연의 교차로

사회교육

<2020년><6월>


참회의식<보살오법참회문>

(1) 참회
(법사)
시방 삼세의 부처님께서는 다섯 가지 눈으로 세간을 비추어 보시어, 저희들의 진여 본성과 인연 따라 나타난 모습과 살아가는 모습 그 어느 것 하나 모르시는 것이 없으며, 저희들이 지은 죄와 복을 환하게 다 아십니다.

(대중)
제자 0 0 0 는 헤아릴 수 없는 겁을 살아오면서 선지식을 만나지 못해 많은 죄를 지었사오며, 계를 지키지 못하고 무거운 죄를 범했나이다. 불법을 헐뜯고, 착한 삶을 살지 못하여 불성을 잃고 일천제의 인연을 구족하였으나 다행히 이생에서 불법승 삼보를 만나 여러 죄를 없앨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제자는 머리 조아려 예경하며 원하옵나니 ,모든 악의 구름을 제거하고, 위없는 지혜를 일으키도록 하여지이다.
<참회를 마치고 五體作禮>

(2) 청불
(법사)
시방의 모든 부처님께서는 깨달음을 이루시기 위해 처음 보리도량에 나아가실 때, 진리에 미혹하여 늙고 죽는 괴로움을 되풀이하며 무명의 긴 밤을 살아가는 중생들을 가엽게 보시고, ‘모든 질병과 고통으로부터 중생을 구원하는 법의 약을 베풀어, 메마른 중생들에게 법의 비를 두루 내려주리라’ 자비의 원을 세워 진리를 환하게 깨달으셨습니다.

(대중)
온 누리에 지금 계시는 부처님께서는 인연 있는 중생들은 이미 제도하시었으나 중생들이 대부분 게으르고 나태해서 방편으로 열반을 보이셨을 뿐 지금도 이곳에 저희들과 함께 머무시옵니다. 제자가 부처님께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청하옵니다. 부처님, 오래 오래 머무옵소서.
일체의 보살들이 위없이 높은 뜻을 일으켜 열심히 정진하여 부처 없는 세계에서 등정각을 이루어 널리 여러 중생들을 제도하고자 하는 원을 세웠으나 자애로움이 어찌 부처님만 하겠나이까? 그러므로 지심으로 청하옵니다. 부처님, 오래 오래 머무옵소서.
<청불을 마치고 頭面作禮>

(3) 수희
(법사)
다른 사람 이득 보면 심장에 살 맞은 듯, 다른 사람 행복하면 두 눈에 못 박힌 듯, 여러 세상 거치면서 시기하고 질투하며, 아만이 가득하고 사납고 어리석은 이 모든 죄의 업장은 삼악도에 떨어져서 부처님을 뵈올 것은 생각지도 못할 일임을 오늘 이 자리에서 한 마음 깨달아 이제부터는 다른 사람의 행복을 나의 행복으로 크게 기뻐하는 대수희심을 일으키도록 합시다.

(대중)
시방 삼세의 부처님과 한량 없는 그 제자들이 처음 한 생각을 일으켜 깨달음을 이루는 날까지 사방에 평등하게 보시하면서 청정하게 금계를 지키고, 선정과 지혜와 해탈과 무량한 지견을 얻는 것을 제자는 따라서 기뻐하리니 지혜로운 마음은 밝게 빛나고, 어둡고 미련한 마음 소멸되어지이다.

(*)

존재와 자아는 어디에 있나

정자와 난자의 수정 없이 후손이 탄생?

힉스입자는 스스로 존재할 수 없는 무아의 존재”

빅뱅 이론 - 우주배경복사

美뉴욕대 의대 "사후에도 의식은 살아 있다"

동암 선사의 생애와 사상

해탈과 성불
/ 종범스님(해설;법문)

해탈이라는 것은 구하지 않는 것이지 따로이 다른 것이 있는 것이 아니다. 다른 것이 따로 있다면 이것 역시 묶이는 것이다. 일체의 구함이 없는 무구(無垢)의 세계가 바로 해탈이다. 또 구함이 없는 것이라 해서 구함이 없는 것을 구한다면 이것 또한 속박이다.

그런데 이것으로 해결되지 않는 것이 있다. 해탈 다음엔 무엇이 오는가?

부처님께서 해탈하신 이후 설법도 하시고, 제자들과 함께 다니시기도 하고 머무르시기도 하시면서, 엄청난 힘이 나왔는데 그 힘이 도대체 무엇이냐 하는 문제로 출발한 것이 바로 대승불교이다. 그러므로 대승불교는 부처님께서 해탈하신 이후의 불교이다. 해탈 후에는 반야(般若)이다.그래서 반야는 무아에서 나오는 것이다.

********

다른 페이지로 가기(3)

<오른쪽 로고 크릭!! web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