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의 미주 전파 2<2003년 LA관음사 주지 김도안>

운영자들COLON Noeulkim, Sewolmusang, paraMitakim, lomerica, paraMita, admin

BUTTON_POST_REPLY
lomerica
전체글COLON 143
가입일COLON 2015-05-11, (월) 8:22 am

한국불교의 미주 전파 2<2003년 LA관음사 주지 김도안>

전체글 글쓴이: lomerica » 2017-06-03, (토) 3:32 am

한국불교의 미주 전파 2<2003년 LA관음사 주지 김도안>
그리고 동포사회와 미 주류사회에 끼친 영향
한국 미주이민 100주년을 기념하여, 한국불교의 미주전파 발자취를 돌아보기로 한다.

2. 미국 속에 한국불교를 소개하는 학자들
(1) 토론토 대각사 창건, 시카코 불타사를 재건하여 미주순회 포교를 진행하는 호암 채인환스님(채택수 박사) 관음사 동산불교대학 초빙교수
캐나다 토론토에 대각사를 창건하고 시카고 불타사를 재건한 후에 서울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장, 선학과 교수로서 20년간 매년 2회씩 미국과 캐나다에서 불교순회 포교를 하여 한국불교 선사상을 널리 선양하면서 참선 수행법을 지도하여 온 호암 인환스님(채택수 박사)는 1931년 3월 3일생으로 함경남도(현재 북 강원도) 원산에서 태어났다. 1951년 1.4후퇴 때에 부산으로 피난하여 온 전국 대덕 큰스님들과 사이에서 참선수행에 몰두하여 정진생활을 5년간 하였다. 그 후 해인사 통도사 전문강원에서 한국불교의 전통적인 경전 연구를 마치고 동국대학교 불교학과 졸업과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마치고 1967년 일본에 유학하여 10년간에 걸쳐 일본 조동종 고마자와 대학 대학원에서 선학과정 박사과정 그리고 동경대학 대학원 인도철학 전공 박사과정을 모두 수료하여 동경대학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7년 3월부터 캐나다 토론토에 있으면서 대각사를 창건하여 캐나다에 한국불교를 6년 동안 포교하였고 그동안 미국 시카고 불타사가 창건되었으나 창건주의 이동으로 곤경에 처해 있던 불타사를 재건하여 오늘에 불타사가 있게 한 뒤에 6년만인 1982년 2월에 한국의 모교인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선학교수로 교단에서 16년간 한국불교의 인재들을 많이 교육하여 그 밑에서 배출한 제자들이 미국에 절을 창건하여 포교하거나 영어로 불교학을 연구하여 학위를 받는 등 여러 분야에서 활약을 하고 있다. 인환스님께서는 1982년 이래 매년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이용 1개월 내지 2개월간 미국과 캐나다를 순회하며 각 지역 교양대학에서 강의를 하여 왔으며 초청특강 그리고 대법회 수계의식을 통하여 한국불교 교세 확장과 미주 불교도의 수준 향상에 꾸준히 노력하였고 일반인들에게는 한국 전통 선 실습을 지도하여 오다가 스님께서 1996년 교수 정년퇴임 이후에도 쉬지 않고 미국에서의 한국 선 전파 및 지도에 노익장의 건투를 계속하고 있다.
(채인환 ‘한국불교계율사상연구’ 연보약력 참조: 1965년 간행)

(2) 뉴욕 스토니부록 한국학 과장을 맡아 수고하는 박성배 박사
박성배 박사는 1963년에 모교인 동국대학에서 불교과 강사를 역임하였고 1969년에 미국 달라스에 와 신학공부를 2년간 하다가 1972년부터 1977년까지 박사과정을 이수하고 동년에 UC버클리 대학에서 신라 원효에 대한 연구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 후 현재 뉴욕 스토니부록 대학에 한국불교 강좌를 시작 한 최초의 한국불교 학자로 미국 대학 강당에 서게 된 장본인 이다.
그 후 한국학의 여러 분야에 연구(퇴계선생과 율곡선생 사상)를 해오다가 미국학계의 도움 받아 스토니부룩에 미국 대학 사상 처음으로 한국학과를 개설하여 학과장에 취임한다. 그 후 여러 종합대학에 한국학 열풍이 일면서 미국인 한국학 학자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는 영역 불교논문을 많이 발표했으며 우리말 논문도 다수 있다. 동국대학 교환교수, 한국정신문화 연구원 교수를 역임한 바 있다.
(미주현대불교 2002년 1월호 참조, 김형근 사장 제공 718-460-4609)

(3) UCLA 동아시아 언어문화학과 교수 로버트 버스웰 박사(한국학 센터 연구소장)
로버트 버스웰 박사는 1974년부터 1979년까지 5년간 한국 순천 송광사에 출가하여 혜명이라는 한국 법명을 받은 미국인 승려였다. 그는 일찍이 1972년에 태국과 홍콩에 가 중국불교 연구를 시작하였고 태국에서 승려가 되기도 하였다. 그는 다시 불교의 진면목인 선불교의 원천을 찾기 위하여 한국 순천 송광사 방장 소구산 대종사를 만나게 된다. 그는 구산 스님의 선지와 선풍에 매료되어 그의 제자가 되었다. 그는 송광사에서 5년간을 선수행을 마치고 구산 대종사님을 모시고 미국과 서유럽을 탐방하게 된다. 그 후 그는 스승 구산 대종사의 법어집 “Nine Mountain"을 영역하여 미국 출판계에 한국스님을 소개한 최초의 미국인이 되었다.
법어집 “Nine Mountain"은 미국에 한국불교를 알리는 선불교의 지침서로서 각광을 받게 되었다. 그 후 그가 다녔던 UC버클리 대학 석학 랑카스터 교수(중국불교와 서장불교연구 권위 학자 5개 국어 능통)를 한국에서 만나게 된다. 그는 랑카스터 교수 권유로 다시 미국에 돌아와 버클리에서 불교연구의 석사와 박사과정을 마치었다. 그의 박사논문은 [고려 보조지눌에 대한 연구]로 학위취득을 하게 된다. 그 후 버클리에서 강의를 하다가 UCLA대학에 와서 한국불교를 강의해 왔다. 그 후 그는 UCLA에 한국학 연구센터를 개설하여 연구소장으로 부임하게 된다. 현재 한국학 연구소에는 유교 불교 한국기독교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의 불교에 관한 영어논문으로 1983년 하와이에서 [한국의 선불교]와 1989년 [중국과 한국에서의 선사상 형성]이 각각 출판되었고 이어서 1991년경 [회광반조], [지눌의 선사상] 그 후 많은 학술 논문과 한국에서 선 수행생활을 그린 수상집 [파란 눈 스님의 한국 선 수행기]가 한국의 도서출판 예문 서원에서 1993년 1월에 출판되기도 하였다. 그는 미 서부 각 대학가에 한국학 열기를 일으킨 장본인이 되었고 한국불교를 소개하는 미국인 학자로 그 이름이 영원히 남게 되리라고 생각한다. 또한 LA한국문화원 월간 정기 간행도서 [KOREAN CULTURE] 편집장을 맡아 노력하고 있다.
(까르마총서 “파란 눈의 스님의 한국 선 수행기” 1993년 예문서원 간행 참조)

(4) 위시콘슨 대학에서 강의하는 화공스님
화공스님은 1970년대 한국 부산 동래 범어사에서 이능가 대선사를 스승으로 하여 출가 득도하였다. 1978년에 동국대학교에서 불교학을 전공하였으며 1980년에 위시콘슨 대학에서 석사과정과 박사학위 과정을 이수한 후 현재 위시콘슨 대학에서 한국불교를 강의하고 있다. 한국계 승려출신 학자로 정규대학에서 강의를 갖는 것은 법안스님에 이어 두 번째 한국스님으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영어논문 다수와 한국 불교논문집을 집필한 바 있다.
(미주현대불교 발행인 김형근 사장 제공)

(5) USC대학 종교관에 불교관장으로 활동하는 종매스님
박종매스님은 전남 구례 화엄사에서 1972년도에 김도광 대선사로부터 출가 득도한 후 강원에서 불교학을 전공하였으며 1979년도 미국으로 이민 한 후 미 주류사회에서 불교포교를 위해 노력한 40대 중반 승려이다. 남가주 국제 승가회 부회장을 맡기도 하고 있으며 오렌지 카운티와 싸우스센츄럴에 미국인들을 위한 사찰 보광원을 두고 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와 독일에 포교당을 갖고 있으며 남가주 사원연합회 국제담당 부회장을 맡고 있다. 영어로 불교신앙강좌를 열고 있는 국제포교사이기도 하다. 세계불교도우의회(WFB) 미국 서부지부 간사직을 맡고 있다.(미주불교 보광원 714-970-5332)

3.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귀국한 스님들
미국에서 불교학을 통하여 박사학위 취득을 하고 귀국한 승려는 1969년 템플대학에서 “조당집”을 통해 학위를 받은 서경보스님을 위시하여 1988년 템플대학에서 “불이철학 연구”로 학위를 취득한 지명스님, 1988년 UC버클리대학에서 “초의선사 연구”로 학위를 취득한 진월스님, 1980년경 일본 동경대학에서 석사과정을 이수하고 미국에 와 유니온 대학에서 학위를 하고 귀국한 홍선스님, 1996년 St. Louis Clayton Univ에서 주체사상과 불교로 학위를 취득하고 귀국한 법타스님 등이 있다. 이들은 한국 대학가에서 불교 강의를 하고 있으며 또한 연구소에서 혹은 불교 시민운동 단체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한국불교현대사 동국대학 석림동문회 간행 1997년 11월 25일 발행판 참조)

4. 미국불교와 한국불교단체를 이끌어 왔던 불교계 인사
(1) 미국불교협회 American Buddhist Congress 창설과 3인 공동회장을 역임한 김도안 스님
(2) 미동부 북미 불교사원연합회를 창립하여 회장을 역임한 캐나다 토론토 양일스님
(3) 미 중부 불교협회를 창설하여 회장을 역임한 홍선스님(한국귀국)
(4) 미 서부 승가회장을 역임한 오렌지 카운티 법왕사 주지 현일스님
(5) 남가주 사원연합회장을 역임하신 평화사 주지 정산스님, 반야사주지 현철스님
(6) 북가주 사원연합회 창설 회장, 샌프란시스코 불광사 송운스님
(7) 미주 포교사협회 창설과 회장을 역임한 정정달 법사와 현직 강양우 법사
(8) 조계종 LA포교사단 단장 김안수 법사(LA동산불교대학; 현 로메리카불교대학 교학처장)

5. 불교신문 방송 잡지를 운영하는 인사
(1) Korean American Buddhist Culture TV 사장 김도안(LA)
(2) 미주 한국불교방송 사장 이강준 법사(LA0
(3) 미주 불교신문 사장, 워싱톤 보림사 주지 경암스님
(4) 미주 현대불교 잡지를 창간하여 운영하고 있는 김형근 사장(뉴욕)
(5) 불교방송을 운영하는 뉴욕불교방송 불교진흥재단 조일환 이사장
(6) 물같이 바람같이 뉴욕불교방송 선재동우회 김자원 대표
(7) 샌프란시스코 불교방송 박용수 사장

6. 불교전문대학과 교양대학을 운영하는 인사
(1) 조계종 미주포교사 양성을 위하여 개설한 동산불교대학(현 로메리카불교대학) 학장 김도안스님(LA)
(2) 서울 대원불교대학 와싱톤 분교 학장, 보림사 주지 경암스님
(3) 뉴욕 불광사 불교교양대학 휘광스님
(4) 뉴욕 한마음선원 불교교양대학 원공스님
(5) 하와이 불교대학 무량사 도현스님
(6) 북가주 카멜 삼보사 선학대학 용타스님

7. 봉사단체를 운영하는 단체 및 인사
(1) Korean American Buddhist Community Services, Inc.(한미불교봉사회) 대표 김도안 스님(LA)
(2) 뉴욕 불교봉사회 자비원(사암연합회 주관)

8. 주말 한글학교 및 어린이학교 운영하는 단체
(1) 관음사 연화어린이학교(Lotus Preschool) 원장 이명숙(LA)
(2) 법왕사 주말 한글학교(오렌지카운티) 현일스님
(3) 한마음 선원 일요학교 혜중스님(LA)
(4) 진각종 LA포교당 주말 한글학교
(5) 뉴욕 불광사 어린이학교 휘광스님
(6) 원싱톤 타코마 서미사 주말 한글학교 일면스님
(7) 하와이 무량사 어린이학교 도현스님

9. 민족 통일운동 단체
(1) 조국평화통일불교협회 미주본부 대표 김도안(LA)
(2) 불교 평화문제연구소 기대원스님(하와이)

맺는 말
한국불교 미주 전래역사가 한국 기독교에 비하여 60여년이 짧고 그 교세에 있어서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열악하다. 1964년부터 시작된 사찰이 현재 미 전국에 100개의 사원이 개원하고 있는데 그 교파별로는 조계종에서 파송한 사찰이 78개소가 되고 보문종이 3개소 태고종, 진각종, 원효종, 법화종 각각 2개소가 개원하였고 영산법화사, 미타종, 불승종이 각각 1개소가 개원하였다. 관음사가 지역분원 1개소 기타 종파미상이 8개소로 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 미국은 가장 많은 인종과 세계종교가 공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동서 종교의 만남을 통하여 세계평화와 인종간의 화해 그리고 종교간의 대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하겠다.

* 이상에 쓰여진 글은 2003년 도안스님께서 남기신 글을 발췌한 것임.
BUTTON_POST_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