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통일방안 모색을 위한 국제 불교학술포럼(97.10.15)

운영자들COLON Noeulkim, Sewolmusang, paraMitakim, lomerica, paraMita, admin

BUTTON_POST_REPLY
lomerica
전체글COLON 143
가입일COLON 2015-05-11, (월) 8:22 am

한민족통일방안 모색을 위한 국제 불교학술포럼(97.10.15)

전체글 글쓴이: lomerica » 2017-05-13, (토) 3:33 am

한민족통일방안 모색을 위한 국제 불교학술포럼
주최: 사단법인 민족통일불교 중앙협의회
일시: 1997년 10월 15일(수요일)
장소: 한국 온양 그랜드파크 호텔

해외불교인이 한반도통일에 기여하여야 할 역할과 한민족의 화해 협력문제
주제발표: 김도안

민족통일불교 중앙협의회 창립 12주년을 기념하는 국제 불교 통일문제 학술포럼에 별로 통일문제에 식견도 없고 학문적인 기초도 되어 있지 않은 저와 같은 사람을 초청해 주시고 또한 발표회의 기회를 마련해 주신 것을 먼저 주최측에 감사를 드립니다.
그간 사단법인 민족통일 불교중앙협의회가 창립을 본 후 국내에서 많은 활동과 또한 연구에 업적을 쌓아 오셨다는 것을 관계 요로 신문방송을 통하여 듣고 법혜스님께서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는구나 하고 해외에서나마 마음속으로 격려를 보낸 바 있습니다. 오늘 이와 같이 불교가 이 시대에 있어서 한반도 통일을 위하여 무엇을 하여야 할 것이며 불교인의 역할은 과연 무엇이겠는가 하는 문제를 놓고 본 포럼에 기조를 삼아 발표를 가질까 합니다.


1. 우리나라 역대 통치 흥망성세와 종교의 역할이 어떠한 관계로 이어져 왔는가?

고대 고조선 왕조시대는 종교의 성립과정이 그랬듯이 천신을 숭상하는 시대였고 왕조는 바로 천신의 아들임으로 절대 복종하는 왕권시대였다고 보아집니다. 그러나 삼국시대에 접어들면서 종교가 사상적 배경과 이론적 체계가 확립됨으로 해서 외래 종교의 유입이 이루어지고 또한 발전된 문화적 유입도 그 종교를 바탕으로 하는 특출한 문화가 함께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불교는 가히 토착된 문화를 배척하지 않을 뿐 아니라 공존하며 또한 협력하면서 한국의 전통문화의 바탕이 되고 얼이 되어 현재까지 사상적 배경으로 전승하고 있습니다.

신라는 992년간 56세왕을 재위시키면서 그 통치 이념을 불교가 해왔으며 고구려도 705년간 28세왕을 재위시키면서 역시 그 사상적 바탕은 불교의 역할 이였습니다. 백제는 678년간 31세왕을 재위시켰으며 통치이념 역시 불교가 사상적 근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통일신라 이후도 그 사상적 배경이 불교가 역할을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후 발해가 227년간 13세왕을 재위시켰고 그 또한 통치이념을 불교가 주도적 역할을 해온 것입니다. 그런데 고려는 474년간 36세왕을 두고 불교를 국교로 하고 국사와 왕사를 배출하고 권세집 양반과 귀족계급들을 출가시켜 천민을 노예화하여 부리며 가진 폐단을 가져왔습니다. 또한 왕가의 특별한 보호령이 인민과 천민들에 미움을 사고 또한 불교지도자들의 타락상은 땅에 떨어져 1300여년간 지켜오던 불교의 사상적 통치이념이 무너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다시 조선왕조는 518년간 27대왕을 재위시키면서 승유억불정책을 기조로 하여 통치를 해왔으며 철저한 쇄국정치로 나라는 도탄에 빠지고 국위는 땅에 떨어져 급기야 일본의 강제 침략 야욕에 의하여 1910년 한일합방이 되어 36년간을 왜정의 치하에 살아가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일본은 성덕태자시절 백제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여 그들의 천조대신과 부처는 신불 일치가 된다고 주장하면서 불교를 이념사상으로 부각시켰습니다. 당시 전국 31본사 주지는 총독부의 사령을 받아 주지 취임을 승인하였고 그 격상도 도지사와 맞먹는 위상을 주기도 했습니다.
그 후 세계 2차대전은 일본의 패망으로 끝나면서 한반도는 다시 연합군의 진주로 남한은 미군이 북한은 소련군이 점령하여 양 군정이 신탁통치를 결행했습니다. 우리들의 민족 지도자들은 좌우익으로 나누어져 남쪽은 이승만 대통령을 선출하여 단독 민주정부를 수립하게 되었고 북쪽은 김일성을 주석으로 하여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공산 정권을 수립함으로 해서 그렇게도 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싸웠던 민족 지도자는 양파로 갈라져 민족 분단의 서막이 시작되었습니다.
그간 우리 한반도는 그 이념적 벽을 허물지 못하고 50여년간을 원수가 되어 동족상잔의 피비린내나는 전쟁을 치러야 했습니다. 오늘의 남북문제는 북은 기아와 질병으로 회생불능의 참혹한 현실에 놓여 있습니다. 그들은 아직까지 김일성 유일사상을 버리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동구권이 한꺼번에 몰락한 현실에도 개방과 시장경제 도입을 미뤄둔 채 공산정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남한은 사치와 낭비로 국민의 도덕은 땅에 떨어지고 범죄와 정치부재의 난맥상이 어어지고 있어 과연 조국의 통일의 기반 조성이 확립될 수 있을까 심히 우려한 바가 큽니다.

남북에 종교현황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남한은 서구 민주주의 도입 과정에서 정치 이념을 기독교적인 이념으로 통치자들이 정책 비중을 지켜온 것이 사실입니다. 이승만 정권 12년도 서구 민주주의 토착이라는 미명하에 기독교 교세가 비약적으로 확대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그 인적 자원이 모두가 기독교의 일색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 후 허정의 과도정부와 윤보선 대통령의 임기라야 1년 4개월에 그쳤고 박정희 대통령의 군사정권이 수립되면서 민족문화 보존과 전통문화 계승이라는 명목 하에 사찰을 보호한다는 빌미로 불교재산관리법, 문화재보호법과 같은 특별법을 제정하여 반 국유화하고 말았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주지임명 동의권, 그리고 재산 처분권도 주무부 장관에 사전 승인 없이는 처분할 수 없는 관제불교로서 불교의 독립성을 갖지 못한 채 지내야 했습니다. 그러나 박 정권 말기에는 부처님 탄일을 국가 공휴일로 공포하여 기독 탄일과 부처님 탄일을 형평의 원칙을 지켜 공휴일로 하는데 역할을 했다고 보아집니다. 그 후 박정희 대통령이 저격되고 최규하 대통령이 계승하였지만 다시 전두환 정권의 군사적 침탈로 다시 재임 7년간을 보내었습니다. 그는 전대미문의 불교법란을 노태우씨와 주도하여 불교를 따에 짓밟고 수많은 불교 승려들을 투옥 시켰습니다. 그러나 재임 이후 아이러니하게도 불교인의 보호아래 설악산 백담사에서의 유배생활을 통해 불교의 자비사상을 경험한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노태우 대통령은 선거공약으로 내세운 불교관계법을 개정하고 불교방송사 허가와 대구 팔공산 미륵대불 조성불사에 다소의 도움을 준 대통령 이였다고 합니다만 그는 불교를 신봉한 대통령은 아니고 정치야욕에 비자금 문제로 형을 사는 두 군부 전, 노 정권으로 기록될 수밖에 없습니다. 김영삼 정부는 민선 대통령으로 추대를 받아 가장 민주적인 대통령으로 군림할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군 법당 훼불사건과 불교계의 편향적 종교정책으로 불편한 심기로 남아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현 남한의 종교 현실을 살펴보면 카톨릭, 희랍정교, 구세군, 기독교, 불교, 유교, 대종교, 원불교, 천도교, 선덕도, 정일회, 이슬람교, 바하이정신회, 천리교, 국제도덕협회, 대순진리, 증산교 및 신흥 종교만도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종교가 있어 마치 한국은 다종교 나라, 다신의 나라가 되어 있습니다.
북한은 천도교, 불교, 기독교, 천주교만이 있을 뿐입니다. 오늘에 있어 통일 환경조성을 위하여 불교가 하여야 할 역할이 무엇인가 할 때 불교적 사상을 무장으로 하여 국민 화합을 시켜야 한다는 착상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다종교 시대를 살아갈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왔습니다.

세계는 경제교류와 문화교류 종교교류가 함께 열려있는 사회가 되어버렸습니다. 이제야말로 불교는 각 종교간의 화해와 협력을 위해서 노력하여야 하며 또한 그 노력이 통일에 기반 조성을 위해서도 중간에 서서 중재와 역할을 불교인의 힘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는 것입니다. 남한 종교 단체가 서로 화합을 하지 못하고 서로 협력을 못하면서 어떻게 북한 사회에 종교를 전파하겠다는 것입니까? 어떻게 한 종단 안에 있으면서도 화합을 하지 못하면서 타 종단과 화합이 가능할 수가 있다는 말입니까? 우리들 종교인은 한번쯤 되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2. 남북한 정부간 합의 사항은 현재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재 남북한 당국자들은 7.4공동성명 발효를 필두로 남북한 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를 채택하였습니다. 제1장 남북화해, 제2장 남북불가침, 제3장 남북 교류협력, 제4장 수정 및 발효, 남북 사이에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제1장 남북화해 이행준수를 위한 부속 합의서도 제1장 체제인정존중, 제2장 내부문제불간섭, 제3장 비방 중상중지, 제4장 파괴, 전복 행위 금지, 제5장 정전상태를 평화상태로의 전환, 제6장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제7장 이행기구 제28조로 부속합의서를 쌍방간 합의 서명하였습니다.
또한 부속합의 조항으로 무력 불사용, 분쟁의 평화적 해결 및 우발적 무력충돌방지, 불가침경계선 및 구역, 군사 직통전화의 설치 운영, 협의 이행기구, 수정발효, 기타 남북공동 위원회 구성 운영에 관한 합의서, 남북군사 공동 위원회 구성 운영에 관한 합의서, 남북 교류 협력 공동위원회 구성 운영에 관한 합의서, 한반도의 비핵화에 관한 공동 선언을 쌍방간 서명 선언을 한바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일련의 남북한 공동합의서는 남북한 최고 책임자들이 실천 이행하여야 할 덕목들입니다. 아직까지 남북한 당국자들이 실천하지 못한 그 원인을 규명하고 합의문을 일방적으로 파기하는 양 당국자가 있다면 서로 책임을 받아야만 합니다. 우리 종교인은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실천 못한 당국자가 있다면 실천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또한 우리 종교인의 역량을 십분 발휘하여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용기 있는 종교인이 되어야만 합니다.


3. 대북 민간차원 민생 구호사업도 종교인의 연대운동으로 창구를 일원화 시켜야 합니다.

북한 종교간에도 그들의 위상과 그들의 처우가 공동으로 이루어져 편향적인 구호사업이 되지 않도록 그들로 하여금 공분의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여야만 할 것입니다.
또한 자유민주주의 종교 정책이 저 북한사회로 공존 발전해 가도록 남한 종교인이 함께 노력하여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민족의 화해는 소외받는 계층부터 따뜻한 보살핌이 되어야 그들의 차가운 가슴을 녹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세계는 열려있는 사회입니다. 또한 함께 같이 가야할 운명의 공동체이기 때문입니다.


4. 자유 민주주의가 이 시대를 이끌어갈 사상적 배경이라면

북한은 50년간을 지켜온 그들의 사회주의를 쉽사리 포기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통제사회에 길들어진 체제 이념을 한꺼번에 포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50년간을 지켜온 그들의 종주국이 무너지고 가장 가깝게 동맹국으로서 함께 한 중국이 이제 시장경제 도입으로 궤도수정을 한 입장이고 그들의 구멍이 뚫린 항아리를 무턱대고 원조를 하여 채울 수 없기 때문에 북한 스스로 존립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들을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로 전환시킬 최대의 무기는 무엇이겠습니까? 그것은 북한 사회의 종교의 활성화가 첩경이 됩니다. 북한 사회에는 천도교가 가장 큰 북한 정권의 핵심적 종교 집단이라고 봅니다.
조선 노동당과, 천도교 청우당, 조선사회 민주당이 당으로 조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청우당은 1946년 2월 8일 창립하고 그에 당의 정강정책을 외래 제국주의 침략과 예속을 반대하고 조선을 민주주의 자주독립국가로 건설하는 것을 당의 기본 강령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조선 중앙통신사간 중앙년감 1987년도 판)
조선불교도 연맹은 1945년 12월 26일에 결성을 보았고 조선 기독교연맹이 1946년 11월 28일에 결성하였습니다. 또한 조선천주교인 협회가 1988년 6월 30일에 결성됨으로 북한에는 4대종교가 국제간의 종교 활동과 국내종교 활동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현재 남북한의 종교 교류협력은 북한 사회를 개방화하고 민주화하는데 큰 역할이 된다고 보아집니다. 비록 그들이 내세우고 있는 종교집단은 북한의 정치노선을 선전고무하고 또한 찬양하면서 그들의 통일노선을 주장하는 꼭두각시 종교 집단이라고 볼지 모르나 그들마저 북한 사회에 없다면 그 누구하고 대화와 교류를 할 수가 있겠습니까? 일반적으로 종교의 선교와 포교전반사업은 종교인들의 순교를 결심한 살신성인의 결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현재까지 철의 장막에 가려진 북한과의 선도적 교류협력사업을 이끌어온 종교인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오늘의 북한종교가 국제 종교 활동무대에 나올 수가 있었으며 어떻게 대외 외교를 통하여 유엔의 무대에 설 수가 있겠습니까? 그들의 사회에서도 종교의 당위성을 인정받을 수도 없었을 것입니다.
본인은 실정법을 어기고 방북을 결행했던 문익환 목사나 문규현 신부가 종교인이 아니고서는 희생의 제물이 될 것으로 알면서 통일과 선교를 위한 그들의 북행을 이해하게 되며 그들의 심정을 읽을 수가 있습니다. 더러는 비판의 소지를 갖고 있는 보수 세력의 반대가 있기는 하나 열화와 같은 선교와 포교의 정신은 깊이 사주어야할 평가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북미 기독 학자를 중심으로 남북한 기독자 대화의 모색은 1988년 분단시대 이산가족을 주제로한 의제가 제기되어 논의되었습니다. 그 후 1989년부터는 민족의 화해와 평화적인 통일이라는 주제가 채택되면서 남북한 해외 기독자의 대화가 열리기 시작하여 연차대회가 미국과 일본 그리고 평양에서 또한 유럽에서 순회대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그 후 NCC미국기독교 교회협의회 WCC세계기독교 선교회, 미국 장로교, 미 감리교, 그리고 세계 기아식량기구와 자선단체가 모두 기독교 재단들로서 앞을 다투어 선교와 구호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천주교도 1987년도 초부터 천주교 세계 구호재단을 통해 구호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근자에는 까르타스 선교재단이 중심이 되어 선교와 구호사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한국계 신부 10여명이 북한 장충성당에 부활절 미사와 성탄절 미사를 위해 방북을 하였고 박창득 신부님이 앞장서 국수공장을 3곳에 설치, 북한 기아 구호운동을 펴고 있기도 합니다. 그 외, 국제카톨릭 국제기구가 후원한 것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 모두가 북한 선교와 종교의 자유가 저 북녘 땅에 전파되기를 기원하면서 노력하는 종교인들입니다.
불교는 북한 전 지역에 60개 사찰이 복원이 되고 민족문화 보존 정책의 일환으로 유서 깊은 사찰은 국가경비로 새로 복원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북한의 정신적인 성산이요 성역으로 생각되는 묘향산 보현사는 청허당 서산스님이 주석하셨던 명찰 중 명찰입니다. 6.25전란으로 소진된 사찰의 면모를 원형대로 복구하고 고려팔만대장경 초간장경 경책을 보존하기 위하여 보존박물관을 새로 짓고 서산스님의 유물과 함께 보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친선 전람관에는 김일성주석의 생존시 여러 나라 국가원수와 찾아온 귀빈들로부터 받은 선물 79,000여점이 전시 진열되고 있으며 김정일에게 바친 선물만도 23,000여점을 함께 전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 귀빈을 맞이하기 위한 초대소를 몇 군데 지어 손님을 맞이한다고 들었습니다. 보현사 사내 암자가 12개소가 모두 복원 완료되었다는 주지스님의 설명이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북한 전지역의 60개 현존 사찰 중 평양근교에 광법사, 동금강사, 법운암, 용화사, 정능사가 있고 평안남도에 법흥사, 안국사, 정진사, 향풍사, 보현사, 불영대, 상원암, 서운사, 심원사, 양화사, 영산사, 천주사, 축성전, 칠성암, 상비로암, 화강암, 평안북도에 개운사, 금강암, 금광사, 능인암, 보월사가 있으며 황해북도에 성불사, 귀진사, 원명사, 심원사가 있으며 황해남도에 강서사, 묘음사, 신광사, 원정사, 월정사, 자혜사, 패엽사, 현암이 있고 개성에 관음사, 안화사, 화장사가 있으며, 양강도에 중흥사, 함경남도에 가루사, 개심사, 광제사, 동덕사, 양천사, 용흥사, 정광사가 있으며, 함경북도에 관해사, 쌍계사, 청계사가 있습니다. 이상 열거 사찰들이 현존하는 사찰들입니다. 승려는 약 300명이 있으며 불경학원이 평양과 함경북도에 2곳에 있다고 불교연맹의 설명이 있었습니다. 불교연맹 중앙위원회 총본부는 모란봉 공원이 있는 유서 깊은 능라도 유원지 북쪽 산록에 위치하여 그 위용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건물은 양옥 2층 건물로 자그마한 법당과 크고 작은 부속 사무실로 여러 명의 승려와 연맹 중앙위원들의 사무실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본래 능라도가 내려다보이는 경관 좋은 남쪽 기슭에 영명사라는 유서 깊은 사찰이 있었으나 6.25전란 때 미군기의 포격으로 소진되고 그 자리에 북한 정부의 영접 초대소가 건립되어 정부 청사로 쓰여지고 있습니다.

북한 불교와의 교류는 하와이 대원사 대원 스님이 북한을 방문하여 교류협력사업의 물꼬를 트기 시작하면서 미국에 정치학자들을 동원 평화문제와 반전 반핵 운동을 펴면서 국제간 평화문제 학술회의를 몽고와 일본 그리고 하와이,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했으며 1991년도에는 한민족 불교교류 협의회를 창설하고 본인과 법타 스님, 그리고 대원 스님이 주선하여 남북불교 지도자 해외불교 지도자들의 연석회의 성사와 조국통일 기원 합동법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계속해서 3,4차의 북한 방문과 북경 남북 불교대표자 실무회담과 북한 옥수수 전달을 위한 실무회담, 그리고 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하는 공동기도문 합의와 7.4공동성명, 발효 25주년 기념법회, 8.15 50주년 기념법회, 종교 협력에 관한 협의도출을 위한 접촉 회합을 시도하기도 하였습니다. 천도교는 확실한 근거자료는 없으나 남한 천도교 교령의 자진 월북사건(최덕신, 오익제)이 교류 대화에 큰 장애가 되기도 합니다.

대화는 일방통행으로 가서는 안 됩니다. 서로의 실체를 인정하면서 협력하는 선에서 상호 방문과 교류협력을 꽤하여야 합니다. 체제의 선택은 기본 틀 속에서 함께 지켜가야 하며 또한 이념의 벽을 뛰어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됩니다.
바로 그에 벽을 남북한 정치 지도자들이 풀어가야만 합니다. 서로가 합의된 서약을 서로 지켜나가면서 통행이 허락되고 통신이 허가되며 통상이 이뤄지도록 자유왕래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제 중국이 통행되고 캄보디아가 왕래하며 공산월남이 통상이 되는 이 시점에 남북한만 반목과 갈등으로 지낸다는 것은 민족의 수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5. 해외 종교인들이 통일 환경을 조성하는 일

현재 해외에 살고 있는 우리 동포는 일본과 미국, 러시아 그리고 중국에 가장 많은 교포가 살고 있는데 무려 500만이 넘습니다.
일본과 중국은 그 뿌리가 불교적 사상이 베여있어 우리 동포의 불교 승려들의 역할이 요구되며 러시아는 러시아정교회가 주를 이루고 있고 몇 개의 자치주는 불교국이 있어 그 역량발휘가 요구됩니다. 미국은 청교도의 영향이 막강함으로 기독교계의 역할 분담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거주국의 역량을 통한 종교 지도자들의 연대운동은 한반도 통일에 기여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일꾼들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4대 강국의 이해관계에 있는 한반도 통일이기 때문에 자국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나 피를 같이하고 그 문화의 뿌리를 같이한 동포들이기 때문에 거주국의 이익보다는 내 나라, 내 민족의 번영과 통일을 희망하는 일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4대 강국의 동포 종교인의 연대운동이 일어나지 않고는 통일에 기여할 수가 없습니다. 앞으로 통일 환경조성을 위한 협력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첨예한 4대 강국의 이해문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하며 어떻게 대처 할 것인가를 심도 있게 논의하고 협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통일 한국을 위한 해외 종교인 협의체가 결성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한 가지는 북한 종교인의 해외교류사업을 추진하는 일입니다. 북한은 경제적 여유가 없음으로 해외 교류를 생각도 못합니다. 그들의 딱한 사정을 고려하여 초청비용과 체제비용, 종교활동 비용도 후원하는 일입니다. 그렇게 협조 협력이 이루어짐으로 해서 북한사회의 자발적 종교활성화가 이루어 질 것입니다. 또 한 가지는 그들의 종교 시설을 위한 건설자금을 지원하는 일입니다. 그 또한 종교성 시설물이 북한 전국에 확산될 때 북한사회의 종교 활동도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북한과의 대화나 협력 문제는 정치는 정치인의 대화와 협력으로 이루어져 통행 통상 통신의 자유가 보장되는 날이 속히 돌아옴으로서 북한사회의 개방화의 물결이 일게 될 것이며 종교인은 종교적 교류협력만이 북한사회의 종교운동이 활성화가 되기 때문입니다. 문화, 체육, 경제, 사회간의 대화도 그 분야 기관이 교류협력이 이루어짐으로 해서 남북간의 신뢰를 쌓아 갈 수가 있습니다.

북한은 사실상 식량위기와 에너지 고갈, 그리고 경공업분야 산업이 미비할 뿐 아니라 이미 설비된 공장들도 가동이 중지되고 있어 재기불능의 사태도 치닫고 있습니다. 부족을 느끼고 아쉬움이 있을 때 베풀어주어 그들의 아픈 상처를 어루만져 줌으로 민족이 하나가 되는 그러한 좋은 날이 올 것으로 확신하는 바입니다. 앞으로의 민족 통일의 전망은 우리 민족 구성원이 다함께 단합하고 협력할 때 빠른 시일 안에 통일의 성업이 다가서게 될 것입니다. 통일은 민족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이 통일의 환경을 조성을 해가면서 걸림돌이 되는 장애요소를 제거해 나갈 때 성큼 다가서게 될 것입니다. 민족은 하나입니다. 피는 물보다 진합니다. 또한 우리가 사는 국토는 무한대에 열려있어 지구촌 가득 메울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민족의 끈질긴 생명 정신입니다. 세계는 한 지붕입니다. 세계는 수십 개의 언어를 통한 통신위성이 순식간에 연결시켜 집안 안에서 해결하는 시대가 되어버렸습니다. 무엇이 가로막을 수가 있겠습니까? 아무도 막을 수 없는 지구촌 시대에 살면서 아직도 우리만이 담을 쌓고 총을 겨누어 살아가야만 한다니 안타깝기 짝이 없습니다. 민족이 나아갈 길은 나 혼자만의 삶이 아니라 너와 나 그리고 이웃과 이웃이 공존하면서 서로 돕고 서로 용서하며 교류와 대화 통행과 통신 그리고 통상이 통일의 열차가 되어 남북으로 왕래가 자유롭게 이루어질 때 성사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의 우리들의 행사가 민족의 대 단합과 종교인의 화해와 협력이 이루어져서 통일 환경을 앞당기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BUTTON_POST_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