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세상도 있어요?"

운영자들COLON paraMitakim, lomerica, paraMita, Noeulkim, Sewolmusang, admin

BUTTON_POST_REPLY
Noeulkim
전체글COLON 4
가입일COLON 2015-05-11, (월) 8:18 am

“이런 세상도 있어요?"

전체글 글쓴이: Noeulkim » 2016-01-09, (토) 12:00 am

“이런 세상도 있어요?"
2015.12.22 17:17:24 라파엘 | 지구촌공생회 케냐지부 활동가

여러분의 기억 속에 수학여행은 어땠나요? 케냐 어린이들이 세계어린이날을 맞아 특별한 여행을 했습니다. 지구촌공생회가 지원하는 학교들은 케냐 수도 나이로비로부터 차량으로 4~5시간이 소요됩니다. 오랜 시간이 걸리는 만큼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나이로비는 먼 환상의 도시입니다. 3개교(올로레라 태공초교, 엔요뇨르 영화초교, 만해중·고교) 학생들 및 교직원 등 100여 명이 환상의 도시로 출발했습니다.

물을 찾아 떠돌아다니며 가축을 기르는 마사이족 어린이들에게 야생동물은 어떤 존재일까요? 기르는 가축을 죽이고, 자신들의 삶을 위협하는 ‘적’으로만 여겼던 아이들은 동물고아원에서 색다른 경험을 했습니다. 아픈 동물들은 치료와 보호 받고, 원숭이들이 사람들에게 손을 뻗고, 사람들이 사자와 사진을 찍는 모습을 보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동물을 바라보았습니다.

이후 3개 학교 학생들의 친목을 위한 운동회가 ‘카사라니’라는 종합운동장에서 열렸습니다. 카사라니는 케냐에서 가장 큰 종합운동장이고 훌륭한 스포츠 영웅들이 탄생한 장소입니다. 운동장 내부를 장식하고 있는 케냐 스포츠 영웅들의 사진을 보면서 특히 만해 중·고교 운동부 학생들의 눈동자에서 반짝반짝 빛이 났습니다. 한 번도 본 적 없는 깨끗하고 깊은 물이 있는 수영장을 보며 신기해 하고, 잔디를 밟아 본 적 없었기에 잔디구장을 폴짝폴짝 뛰어다니며 누워서 뒹굴기도 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키팅겔라 기술학교’에서 하룻밤을 지내면서 마사이 전통 목축업뿐만 아니라 기계, 전기, 재봉, 공업 등에서 다양한 직업들을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처음 보는 수세식 화장실을 보며 당황해 하고, 샤워기를 어떻게 틀어야 하는지 물어보며 물이 힘차게 나오는 것조차 신기해 했습니다. 한국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환경들이지만 이 아이들에게는 낯설고 새로운 세상이었습니다.

다음날, 마지막 일정으로 ‘조모 케냐타 국제공항’을 방문하러 가는 버스 안에서 얼마나 흥분되고 즐거운지 아이들은 전통 노래를 불렀습니다. 공항 옥상에 올라가 비행기 이착륙을 바라보면서 신기해하던 아이들의 눈망울. 크고 무거운 물체가 하늘을 날 수 있는 것은 기적이라고 말하며 걱정스런 눈초리로 비행기가 떨어지지 않냐고 물어봅니다. 오늘 밤 아이들은 비행기를 타고 전 세계를 여행하는 행복한 꿈을 꾸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불교신문3164호/2015년12월23일자]
BUTTON_POST_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