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ber; Lotus-America Buddhist allNet

<Lotus University - America Buddhist College>

* 잦은 질문    * 찾기

현재 시간 2018-11-18, (일) 3:02 pm

댓글없는 게시글 보기 | 진행 중인 주제글 보기

모든 시간은 UTC + 9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글쓴이 메세지
 게시글 제목: 4가지의 진리(4성제)
전체글올린 게시글: 2015-02-01, (일) 5:53 am 

가입일: 2015-01-01, (목) 10:13 am
전체글: 215
첨부파일:
371.gif
371.gif [ 62.59 KiB | 1609 번째 조회 ]

4가지의 진리 / 일붕 서경보 스님

우비고뇌는 고(苦), 집(集), 멸(滅), 도(道)의 4가지 원리로 말할 수 있다.
우비고뇌는 괴로움의 고(苦)로 그 원인인 무명과 갈애는 괴로움의 원인인 집(集)이 된다. 그리고 무명과 갈애가 없어져서 우비고뇌의 그림이 다 소멸하여 없어진 경계가 이상경계인 멸(滅)이고 이 이상경계인 열반경지를 이루어 가는 정도正道가 닦는 진리인 수도다. 이 4가지 진리를 4성제(4聖 諦) 또는 4제라 하고 고제(苦諦) 집제(集諦) 멸제(滅諦) 도제(道諦)라 한다.

① 고제(苦諦)‥현실세계의 참 모습을 설명하는 것으로 범부 중생의 현실세계는 모두가 괴로움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생·로·병·사의 사고(四苦)를 기본적으로 갖고 있고, 여기에다가 다시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해야 하는 괴로움(愛別離苦), 미워하는 사람과 만나게 되는 괴로움(怨憎會苦), 원하고 구하는 것을 이루지도 못하고 얻지도 못하는 괴로움(求不得苦), 그리고 이러한 괴로움의 근본이 되는 색·수·상·행·식(色受想行識)의 오온(五蘊)에 집착하는 괴로움(五陰盛苦) 등 팔고(八苦) 속에서 윤회 애착하게 된다는 것이다.

② 집제(集諦)‥현실세계의 모든 괴로움의 원인을 설명하는 것으로, 갈애(渴愛)·무명·번뇌의 애욕 집착 때문에 십이인연으로 한없이 윤회 전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괴로움의 원인을 바깥에 있다고 보지 않고 내 마음 안에 있다고 보는 것이 불교의 특색이다.

③ 멸제(滅諦)‥온갖 괴로움을 멸하고 무명·번뇌를 멸하는 것으로 이는 곧 열반이요, 해탈이다. 열반과 해탈의 세계가 곧 불교가 추구하는 이상(理想)세계이다.

④ 도제(道諦)‥괴로움과 무명·번뇌를 멸하고, 열반·해탈을 얻어 십이 인연을 자유자재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러한 방법을 팔정도(八正道) 또는 팔성도(八聖道)라 하는데, 곧 정견(正見)·정사유(正思惟)·정어(正語)·정업(正業)·정명(正命)·정정진(正精進)·정념(正念)·정정(正定)의 실천 수행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고제는 인생고 전체를 말하고, 집제는 마음의 때 이며, 멸제는 마음의 때를 벗겨버린 참 낙樂의 경지고, 도제는 그 고苦없는 경지에 들어가는 8정도八正道 이다.

정正은 성聖이란 뜻이니, 부분적인 것이나 잘못된 것은 정도를 여의었다 는 뜻이다.
또 성자의 도이기 때문에 8성도(八聖道)라고도 이르는 것이다.

8정도의 명목을 들면 아래와 같다.

1, 정견 ,,,,,,,고집멸도를 관찰하여 4제의 이치를 분명히 아는 지혜로서 체를 삼는다. 따라서 정견은 8정도의 주체가 된다.
2, 정사유,,,,,,이미 4제의 진리를 보았거든 이것을 잘 생각하고 익혀 진리의 지혜를 가꾸고 기르는 일이 정사유다.
3, 정어,,,,,,, 진리의 지혜로서 구업口業을 말한다. 진리 아닌 말은 하지 않는다.
4, 정업,,,,, 진리의 지혜로 몸의 삿된 업을 끊고 청정한 행동만 한다. 곧 살생, 도덕질 등을 안하는 것은 물론 10선을 적극 행하는 일이다.
5, 정명,,,,, 청정한 몸, 입, 뜻의 업으로서 정법을 따라 정당한 수도생활로 생명을 이어갈 뿐이요, 사냥, 점 ,매음, 사기, 간상奸商으러 생활하지 않는 것이다.
6, 정정진,,,,,, 진리의 지혜개발하여 열반의 도를 굳게 닦는것이다.
7, 정념,,,, 진리의 지혜로서 정도正道를 사모하고 염원한다.
8, 정정(正定 ),,,,, 진리의 지혜로서 갈애와 번뇌가 없는 오직 청정한 선정에 드는 것이다.

12인연으로 고집苦集관계를 밝혀서 인간의 우매를 깨우치게 한 점은 이해하기 용이하다. 그러나 멸도에 대해서는 그 설명의 난점이 없지 아니하다.
8정도의 원리를 가지고 무명을 멸하면 행이 멸하고, 행이 멸하면, 식이 멸하는 등의 소극적 설명으로 멸도가 풀이되는 경우,
열반적멸은 마음이 움직일 수 없는 공백상태가 아니면 죽은 뒤 아무것도 없는 공空의 세계일 가능성이 있기때문이다.
사실 열반의 구경을 육신도 없고 마음도 없는 회신멸지(灰身滅智)로 설명한 경문도 있어서 이것을 잘못 해석하면 단견(斷見)에 빠질 위험도 있다.

그러나 불교의 열반은 결코 그런 것은 아니다. 열반은 악몽가운데 신음하다 깨어난 대각 대오의 경지다. 그러므로 깨달음을 닦는 생활이 소극적 운둔 생활일 수 없고 고목한암(枯木寒岩)과 같은 몰인정하고 싸늘한 세계일 수 없다.
오히려 깨달음의 세계는 소아小我를 떠나 인간 전체를 포함한 따뜻한 인간미가 흐르는 경지를 가르킨다. 이것은 석가세존께서 성도 후 45년간 중생을 제도하기 위한 설법 행각한 생활을 보더라도 충분히 알수있다.

원공법계제중생자타일시성불도 ()...
<불교명저)(서음미디어 발행) 제2권 / "선이란무엇인가 "에서 발췌
보디삿트와 책임배포


상위
   
 
이전 게시글 표시:  정렬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모든 시간은 UTC + 9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접속 중인 사용자

이 포럼에 접속 중인 사용자: 접속한 회원이 없음 그리고 손님들 2 명


이 포럼에서 새 주제글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그 주제글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 첨부파일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찾기:
이동:  
cron
POWERED_BY
Free Translated by michael in phpBB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