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ber; Lotus-America Buddhist College

<Lotus University - America Buddhist College>

* 잦은 질문    * 찾기

현재 시간 2017-06-29, (목) 6:00 pm

댓글없는 게시글 보기 | 진행 중인 주제글 보기

모든 시간은 UTC + 9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글쓴이 메세지
전체글올린 게시글: 2017-03-13, (월) 3:16 am 

가입일: 2015-01-01, (목) 10:13 am
전체글: 149
강 길 전(2001-07-28)

머리말

현대의학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테면 세균학의 발달 및 예방접종의 개발에 의하여 급성 전염병을 퇴치하는데 공헌하였고, 해부학 및 조직학의 발달 등으로 고도의 외과기술이 발달하였으며, 응급환자를 매우 적절하게 치료하고, 손상된 고관절이나 무릎을 효과적으로 대체하며, 성형수술과 재활수술을 훌륭하게 해내고, 그리고 호르몬 결핍을 진단하고 교정해주는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또한 현대의학은 많은 한계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엄청난 첨단 과학기술을 이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암, 심장병, 뇌졸증, 고혈압, 관절염, 알레르기 및 만성통증 등과 같은 만성 퇴행성 질환은 잘 치료하지 못하고, 마음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정신질환을 효과적으로 다루지 못하며, 현대의학에서 행하는 수술, 약물 등은 항상 크고 작은 부작용을 동반하고, 현대의학은 병의 예방에는 무지한 채 오로지 병의 치료에만 치중하기 때문에 치료비가 많이 든다.

이러한 현대의학의 한계 때문에 환자들은 스스로 대체의학을 찾게 되었다. 통계에 의하면 우리 나라를 위시하여 미국이나 유럽 등지에서 국민 3명 중 1명 꼴로 대체의료를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와 같이 국민들의 요구가 차츰 대체의학 쪽으로 기울어지게 되자 드디어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일본, 중국 그리고 세계보건기구(WHO) 등을 위시하여 세계 각국의 정부 혹은 의학계는 현대의학을 보완하자는 움직임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이렇게 하여 현재 보완-대체의학이라는 이름 아래 수많은 범주가 포함되게 되었다. 필자가 보기에는 현재 진행 중인 보안-대체의학은 몇 가지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어떤 점이 문제라고 생각되었느냐 하면, 첫째, 너무 많은 것들이 모자익처럼 짜집기 식으로 모여 있어 혼란스러우며 각각을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고, 둘째, 의료를 전공한 사람이 아닌 사람들이 보안-대체의학을 왜곡시키는 면이 있으며, 셋째, 보안-대체의학을 설명하는 명쾌한 이론이 없다는 점이다. 설명하는 이론이 없으면 환자나 의료인들로부터 인정을 받기 어렵고 또한 더욱 발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현재 진행 중인 보안-대체의학의 문제점은 가볍게 여길 성질은 아니라고 보았다.

그래서 필자는 보완-대체의학이라고 부르고 있는 모든 범주들을 하나로 설명할 수 있는 어떤 이론 체계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필자는 의학의 발달사와 현대의학이 지금까지 발전해 온 과정 등을 살피게 되었다. 이런 고찰을 통하여 필자가 알게 된 사실은 현대의학은 뉴턴 물리학의 그늘과 배경을 가지고 발전하였다는 점이었다. 이것에 근거하여 필자는 양자 물리학의 이론이 앞으로의 의학을 주도할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필자는 양자 물리학을 공부하게 되었는데 양자물리학은 많은 이론으로 분파 되어 있어 어느 이론을 의학에 접목해야 할지 알 수 없게 되어 있었다. 더욱이나 양자 물리학의 많은 이론들은 모두 불확정성 원리를 추종하고 있어 인체에 적용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인간의 의식 작용을 불확정 원리에 의하여 확률로 해석할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이었다.

그러던 차에 미국의 생물학자 글렌 라인(Glen Rein)이 쓴 양자 생물학(Quantum Biology)이라는 책을 구하게 되었다. 내용인 즉은 물리학자 데이비드 봄(David Bohm)의 양자이론을 이용하여 생물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있는 내용이었다.

필자는 여기서 암시를 얻어 데이비드 봄(D. Bohm)의 양자이론과 글렌 라인(G. Rein)의 양자 생물학을 의학에 접목시키면 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1992년부터 자료를 하나씩 수집하면서 가칭 ``양자의학(量子醫學)''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리하였으며 그것이 오늘 이 책자를 통하여 소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책자의 내용은 (1) 양자 물리학의 탄생, (2) 데이비드 봄(David Bohm)의 양자이론, (3) 글렌 라인(G. Rein)의 양자 생물학의 중요한 개념. (4) 가칭 ``양자의학(Quantum Medicine)''이란, (5) 양자의학과 현대의학의 차이점, (6) 양자의학에서 정보-에너지 의학 (Information-energy Medicine)이란, (7) 양자의학에서 심성의학(Mind Medicine)이란, (8) 양자의학에서 질병의 원인, (9) 양자의학에서 질병의 진단, (10) 양자의학에서 질병의 치료 및 (11) 의학의 주요한 개념들의 재정 등의 순서로 구성하였다.

본 책자는 내용상 그 범위가 방대하여 한 사람이 집필하기에는 무리였으나 또 한편으로는 너무나 방대하기 때문에 한 사람이 집필하는 것이 어쩌면 논리가 통일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기 때문에 후자를 택하게 되었다.

선진 외국에서도 대체의학에 대한 명쾌한 이론이 없어 참고할 문헌이 없기 때문에 본 책자의 상당 부분이 앞으로 논증을 거처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책자가 보강되어 보다 좋은 책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독자 여러분들께서 많은 의견과 충고를 주기 바란다. 아울러 부족한 내용을 가지고 서둘러 출간하게 된 것을 용서하여 주기 바란다


상위
   
 
이전 게시글 표시:  정렬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모든 시간은 UTC + 9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접속 중인 사용자

이 포럼에 접속 중인 사용자: 접속한 회원이 없음 그리고 손님 1 명


이 포럼에서 새 주제글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그 주제글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 첨부파일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찾기:
이동:  
cron
POWERED_BY
Free Translated by michael in phpBB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