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ber; Lotus-America Buddhist allNet

<Lotus University - America Buddhist College>

* 잦은 질문    * 찾기

현재 시간 2018-11-17, (토) 3:07 am

댓글없는 게시글 보기 | 진행 중인 주제글 보기

모든 시간은 UTC + 9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글쓴이 메세지
전체글올린 게시글: 2015-12-13, (일) 10:18 am 

가입일: 2015-01-01, (목) 10:13 am
전체글: 215
1. 불교 생산자와 소비자
불교나 싸띠수행은 소비자인 불교도를 위해 만든 것이 아니라 불교를 만든 사람인 붇ㄷ하 자신을 위해 만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인 불교도 입장보다 불교를 만든 사람인 붇ㄷ하 입장이 무엇인지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
불교창시자인 붇ㄷ하(Buddha 佛陀, 覺者)로 불리는 고따마 씻ㄷ핫타(Gotama Siddhattha, 瞿曇 悉達多, 義成就, BCE 566~486)는 자신의 자유로운 삶, 청정한 삶, 행복한 삶, 공존하는 삶을 위해 출가수행했다.
BCE 531년 음력 4월 15일 오늘날 인도 붇ㄷ하가야 보리수 아래서 아라한뜨 막가파라(magga phala, 道果)에 들어 닙바-나(nibbāna, 涅槃, 寂滅)을 성취하고 자유(vimokkha, 解脫)와 행복[nibbāna, 涅槃, 寂滅]으로 가는 길을 발견했다. 자신이 발견한 새로운 길[majjhima paṭipada, 中道)을 마음과학(cittology, 心學), 싸띠수행(sati, 念), 불교(Buddha sāsana, 佛敎)라고 했다.
BCE 486년 음력 4월 15일 꾸씨나-라에서 입멸할 때까지 자기가 발견하고 성취한 자유와 행복으로 가는 이론과 방법을 배우고 익혀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그 이론과 기술을 가르쳐주는 것을 꿈과 원력으로 삼고 활동했다.
불교는 수행자 모임이다. 수행하려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모여 동아리를 만든 것이 불교교단(saṅgha, 僧伽)이다. 그렇기 때문에 불교도가 되고 붇ㄷ하가 만든 마음과학과 싸띠수행을 배우고 익혀 불교도나 수행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싸띠수행으로 마음관리해 자유로운 삶, 청정한 삶, 행복한 삶, 공존하는 삶을 살려고 노력해야 한다.
불교를 만든 붇ㄷ하는 자기가 만든 마음과학과 싸띠수행 소비자인 불교도를 많이 모으고 조직화해 세력을 과시하기 위해 활동하지 않았다. 단지 마음과학과 싸띠수행을 사용해 많은 사람들의 자유와 행복, 이익과 번영, 현재와 미래를 위해 기여하기 위해 활동했다. 불교를 믿으라고 강요한 것이 아니라 좋은 이론과 기술이 있다는 정보를 드러내고 알려주는 것이 목적이었다. 상대가 원하면 가르쳐주지만 강요하지 않았다. 이것이 붇ㄷ하 기본입장이었다. 붇ㄷ하는 자기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은 폭력이라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이 불교도가 자신을 위해 불교변화를 요구할 것이 아니라 자신이 붇ㄷ하가 제시한 원칙에 따라 수행해 자기 삶의 방식을 붇ㄷ하가 제시한 삶을 방식으로 변할 수 있는지(재사회화)를 고민해야 한다.
붇ㄷ하가 만든 마음과학과 싸띠수행을 하는 사람들을 수행자라고 한다. 이들 수행자가 모여 불교교단을 만들었다.
불교소비자인 수행자는 수행집중도에 따라 두 종류로 나눈다. 하나는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다. 이들은 대개 집을 떠나 출가해 아-라-마(ārāma, 精舍)에 머물며 독신으로 살고 경제활동을 하지 않고 전문적으로 수행에만 전념한다. 이들을 출가수행자라고 하며 ㅂ힉쿠(bhikkhu, 比丘)라고 한다. 이들이 모인 단체를 싼ㄱ하(saṅgha, 僧伽, 衆)라고 한다. 필요한 생활용품은 재가수행자들이 도와준다.
다른 하나는 일반수행자들이다. 이들은 대개 결혼해 가정을 꾸리고 세속에 살며 경제활동을 하고 사회생활을 한다. 필요하거나 시간이 나면 아-라-마 등에서 수행하고 그렇지 않으면 전문수행자를 후원한다. 일반수행자를 재가수행자[upāsaka, 優婆塞, upāsikā, 優婆夷]라고 한다.
불교교단은 수행두레 조직이다. 자기가 전문적으로 수행할 때는 수행에 전념하면서 수행하지 않는 일반수행자로부터 지원받고 다시 자기가 집중수행할 때는 다른 일반수행자로부터 도움받는다.
언제든지 출가수행자와 재가수행자는 자기의지에 따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여기는 어떤 제약도 없고 가치판단도 개입하지 않는다. 단지 역할에 따라 이름과 행동이 변할 뿐이다.

2. 문제제기
불교를 소비하는 불교도는 먼저 자신이 소비할 내용인 붇ㄷ하가 창안한 마음과학과 싸띠수행 내용과 지향점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아야 한다. 그래야 자기자신이 현실적으로 필요하고 구체적으로 원하는 것을 마음과학과 싸띠수행으로 획득할 수 있는 지 알 수 있고 선택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자기자신이 필요하고 원하는 것을 마음과학과 싸띠수행으로 얻지 못한다고 확신이 들면 당연히 불교를 버리고 다른 것을 찾을 것이다. 그것은 사람이 불교를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고 자기자신의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해 마음과학과 싸띠수행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흔히 불교는 마음종교라거나 마음을 깨치면 붇ㄷ하라고 한다. 불교도뿐만 아니라 불교에 대해 말하는 사람들은 불교는 마음과 수행을 다룬다고 말한다. 정작 마음에 관해 가장 초보적이고 기본적인 사항을 질문하면 정확하고 올바르게 대답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몇 가지 질문을 해보자.

----------
① 마음구성인자는 몇 가지입니까?
② 마음기능은 몇 가지입니까?
③ 마음화학반응에 관해 설명할 수 있습니까?
④ 마음물리특성에 관해 설명할 수 있습니까?
⑤ 기억구조와 기억에너지 증감구조를 설명할 수 있습니까?
⑥ 싸띠수행으로 기억이미지와 결합한 마음오염원을 해체할 수 있습니까?
⑦ 마음에너지 소비와 보충 이론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습니까?
⑧ 마음휴식 메커니즘을 설명할 수 있습니까?
⑨ 싸띠수행으로 스트레스 관리 이론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습니까?
⑩ 붇ㄷ하는 어떤 이론과 기술로 마음관리했는지 설명할 수 있습니까?
---------------------

문 받은 사람이 일반인이라면 문제될 것이 없지만 만일 수행자, 심리학자, 상담학자, 정신의 등이라면 이 질문에 대해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스스로를 마음전문가라고 자칭하고 있고 또 마음관리를 통해 생존문재를 해결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물전문가가 물분자구조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듯 마음전문가는 마음분자구조, 마음호학반응, 마음물리특성 등을 분명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마음을 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마음과학
1) 영역
우주과학은 광활한 우주로 관심을 확장하고 마음과학은 마음속으로 초점을 압축한다. 물리학은 존재에 내재한 법칙성, 물리특성, 작동원리를 규명하고 철학은 존재를 이해하고 행동하는 기본원리를 연구한다. 마음과학은 마음구성인자, 마음화학반응, 마음물리특성 등을 다룬다.
표1, 제과학 고유영역(BUDDHA 수행법 175쪽 표8 참조)
표2, 스트레스 구조와 신경조직(BUDDDHA 수행법 721쪽 표49 삽입)

2) 마음발생
마음이 발생하고 작동하는 구체적인 공간은 뇌를 중심으로 한 신경조직이다. 뇌가 작동하면 뇌전기가 일어나고 이것이 복잡하게 상호작용하면서 마음현상(마음사이버 공간)이 발생한다.
이것을 의식, 정신, 심리, 마음이라고 한다. 붇ㄷ하는 이것을 찟따(citta, cetto, 心), 또는 마나쓰(manas, 意)라고 했다. 이 두 단어를 섞어 쓰기도 하고 분리해 쓰기도 했다. 여기서는 마음[manas, 意ㆍcitta, 心]이라고 정의한다.
마음이 발생하는 장소인 뇌는 몇 가지 개별인자가 유기적으로 결합해 작동한다. 뇌가 작동하면 뇌 에너지가 발생한다. 뇌작동으로 발생한 에너지는 뇌구성인자와는 다른 특수성질(마음)을 띤다. 뇌구성인자는 일반물질이지만 뇌작동으로 생겨난 마음에너지는 일반물질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특수물질이다.
마음작용을 일으키는 기본인자가 무엇인지는 알 수 없다. 그것은 과학발전과 함께 어느 차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된다. 현 단계는 뇌를 중심으로 인체 신경조직이 마음발생 기계라고 이해한다. 현단계는 뇌구성인자를 분자차원에서 이해한다. 그러나 분자차원인 뇌활동으로 나온 마음작용은 분자차원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더 고차원적이고 복합적인 수준에서 이뤄진다.
표3, 뇌와 마음(BUDDHA 수행법 186쪽 표14 참조)

3) 마음기관
마음은 인체기관이다. 인체는 개별인자가 결합해 해당인자에 없는 새로운 기능을 만들어 사용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개별기관을 전체적으로 통합하고 분배하는 기관이 뇌다. 뇌는 인체내부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배하는 기능을 한다.
마음은 인체내부 기관들을 통합하는 뇌를 통제하고 뇌를 통해 마음공간으로 입력된 데이터를 통합, 분석, 비교, 유추, 판단, 통제 등으로 가공하고 느끼고 명령한다. 동시에 인체외부에 있는 존재와 연결하는 기관이다. 마음은 인체기관 구성 최정점에 있다.
몸의 각 기관을 통합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을 하는 뇌를 통제하고 외부존재와 연결하는 마음은 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훨씬 더 복잡한 차원에서 작동한다.
인체기관은 개별세포가 모여 개별기관을 구성한다. 데이터 수집은 개별세포에서 뇌를 거쳐 마음으로 올라가고 명령은 마음에서 뇌를 통해 단위세포로 내려간다.
데이터 입력과 출력은 다음과 같다. 단위세포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개별기관에서 1차로 처리된다. 그렇게 처리된 데이터는 뇌에 통합돼 2차로 처리되고 마음으로 보내진다.
마음은 뇌에서 전달된 데이터를 이미 마음공간에 저장된 데이터(기억이미지)와 결합시켜 3차로 처리하고 마지막으로 판단한다.
마음이 처리한 결과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행동하라는 명령을 뇌로 내려 보낸다. 뇌는 마음에서 내려온 명령을 개별기관과 단위세포로 분배하고 전달한다.
마음을 인체구성 특수기관으로 이해하면 마음 구성과 기능을 구체적이고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고 마음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표4, 테이터 입력과 출력(BUDDHA 수행법 188쪽 표15 참조)

4) 마음구성인자
몸이 활동하고 뇌신경조직이 작동하면 몸에서 신경전달물질과 뇌전기가 발생한다. 그것들이 복잡하게 서로 되먹임하고 질적으로 비약하면 마음현상이 일어난다.
마음은 뇌활동으로 파생된 현상이지만 뇌구성인자와 마음구성인자는 차원과 성질이 다르다. 뇌구성인자나 신경전달물질 분석만으로 마음구성인자를 알 수 없다. 마음은 마음차원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마음은 뇌작동으로 나온 뇌전기를 토대로 만들어진다. 마음모양은 뇌 생김새를 따라 둥글게 형성되고 가변적이고 유동적이기 때문에 특정한 형태로 고정돼있지 않다.
뇌활동으로 만들어진 마음(citta, 心ㆍmanas, 意)은 다음과 같은 4가지 기본인자로 구성한다.
표5, 마음구성인자(BUDDHA 수행법 195쪽 표 17 참조)
표6, 마음구조(BUDDHA 수행법 194쪽 표 16 참조)

마음은 우주처럼 공간을 이룬다. 4가지 마음구성 기본인자가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데이터를 마음공간에 입력해 저장, 회상, 결합, 가공, 느낌, 판단 등으로 서로 끊임없이 되먹임하면서 작용하고 반응한다.
4가지 마음구성 기본인자들이 마음공간에서 다차원의 「마음화학반응, citta chemical reactions」, 「마음물리특성, citta physical characteristics」, 사유과정[vitakka, 尋, 가공], 정서과정[vedanā, 受, 느낌], 행동과정[kamma, 業, 반응] 등으로 서로 되먹임하면서 발전하고 전개한다. 이런 마음작용은 막가파라에 들어 닙바-나를 체험할 정도로 싸띠힘이 향상하면 스스로 자각[adhigama, 證得]할 수 있다.
붇ㄷ하가 마음을 보다 분명하고 세밀하게 정의하고 설명할 수 있었던 것은 머리로 이해한 것[vitakka, 思惟則]이 아니라, 막가파라에 들어 닙바-나를 체험하면서 마음구성인자, 마음 구조와 기능, 마음화학반응, 마음물리특성, 기억 구조와 기능, 싸띠기능, 마음작용 등을 체험[abhiññā, 經驗則]으로 정확하게 목격했기 때문이다.
알아차림 기능인 싸띠와 같은 일부인자는 마음구성인자이면서 동시에 마음기능의 요소가 되기도 한다.

5) 마음기능
4가지 기본인자들로 구성된 마음(manas, 意)은 거울기능, 저장기능, 가공기능, 느낌기능, 자각기능 등의 복합기능을 가지고 있다.

6) 마음화학반응
4가지 기본인자가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작용해 마음에너지 결합과 해체, 마음 건강과 안정 전 과정에 영향 미치는 「마음화학반응」을 한다.
마음화학반응은 4가지 마음구성 기본인자 가운데 지나온 삶의 흔적인 기억이미지와 마음작용 전 과정을 알아차림하는 싸띠의 상호작용으로 이뤄진다.
기억이미지가 질량(힘, 에너지)을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보다 싸띠기능 강약에 따라 마음화학반응이 다차원으로 일어나고, 뇌와 신경전달물질, 마음작용, 데이터 처리, 행동유형, 마음에너지, 마음건강, 마음안정 전반에 크게 영향 미친다.
마음공간에 저장된 기억이미지는 마음화학반응의 종속변수고 마음거울에 반영된 현상을 알아차림하는 싸띠가 주변수다. 싸띠가 마음화학반응에서 핵심기능이다. 붇ㄷ하는 싸띠기능이 강화하지 않고서는 마음에 관한 어떤 것도 해결할 수 없다고 보았다.
싸띠수행 핵심은 싸띠기능을 활성화해 마음화학반응이 진행될 때 마음공간에 반영된 데이터(이미지)가 에너지(貪嗔痴 三毒心, 마음오염원)를 적게 흡수해 기억이미지가 가볍고 마음상태가 평화롭고 맑게 존재한다.
알아차림 기능인 싸띠가 마음거울에 반영된 현상을 가공하는 주체다. 싸띠가 인식대상으로 집중하는 순간 마음공간에 존재하는 기억이미지도 함께 싸띠집중한 곳으로 동시에 집중하면서 인식대상을 분석, 사유, 논리, 비교, 종합, 유추, 예측, 이해 등으로 가공[vitakka, 尋]하고, 느끼고[vedanā, 受], 판단[paññā, 慧]하고, 반응[kamma, 業]한다.
알아차림 기능인 싸띠가 인식대상으로 집중할 때 마음공간에 저장된 기억이미지 가운데 인식대상과 관련된 데이터가 한 순간에 얼마나 많이 그리고 질 높게 집중[sāmukkaṁsika, 直觀) 하느냐에 따라 인식대상 이해나 실재 보는 수준이 결정된다. 실재를 있는 그대로 보기 위해서는 싸띠기능을 활성화하고 강화해야 한다.
싸띠힘이 강하면 더 많은 기억이미지를 한 곳으로 집중할 수 있다. 이때 싸띠집중(samādhi, 三昧, 止, 定)으로 형성된 압력(三昧力)으로 기억이미지 사이에 유기적 결합이 일어나고 기억이미지에 낀 마음오염원이 제거돼고 기억이미지 사이에 유기적 결합이 이뤄지고 실재와 전체 흐름을 볼 수 있는 안목인 빤냐-가 성숙하고 사유과정과 정서과정이 전개된다.
기억이미지가 집중하는 수준은 기억이미지에 낀 마음오염원(貪嗔痴 三毒心)의 양과 질, 싸띠힘, 알아차림하는 사람과 인식대상과의 관련성에 따라 결정된다.
뇌파도 알아차림 기능인 싸띠가 집중하는 곳으로 함께 쏠린다. 이것이 텔레파시다. 텔레파시를 통해 마음과 마음이 서로 통한다. 이때 욕망, 분노, 편견 계통으로 오염된 탁한 마음을 전하지 말고 자유와 청정, 평등과 평화, 행복과 공존에 기초한 맑고 평화로운 마음을 전하는 것이 좋다. 이것을 이용한 것이 자비수행이다.
욕망, 이기심, 분노, 적대감, 원망, 서운함, 편견, 선입관, 가치관 등의 마음오염원은 앎과 행동에 기초해 형성한다. 따라서 앎이 구조조정하면서 기억이미지가 흡수한 에너지(貪嗔痴 三毒心, 마음오염원)는 자연스럽게 해체한다. 이것을 붇ㄷ하는 혜해탈(paññā vimutti, 慧解脫), 혜청정(paññā visuddhi, 慧淸淨)이라고 했다.
알아차림 기능인 싸띠가 마음거울에 반영된 현상을 알아차림하고 그곳으로 집중하는 순간 인식대상 힘이 크고 싸띠힘이 약하면 싸띠가 인식대상 힘에 갇혀 버린다.
알아차림 기능인 싸띠가 인식대상에 끌려가고 상황에 구속하거나 매몰하면 마음에너지를 급속히 소모해 피곤하고 무기력해진다.
알아차림 기능인 싸띠는 자신이 좋아하거나 오랫동안 몸과 마음이 길들여진 것들에 자발적으로 끌려간다. 이때도 마찬가지다. 싸띠가 인식대상에 끌려가 구속되면 마음에너지가 급속히 소모하고 기억이미지에 마음오염원이 많이 결합하면서 기억질량이 현저히 증가한다.

7) 마음물리특성
뇌전기 작용으로 나타난 가상공간인 마음은 4가지 마음구성 기본인자가 중중첩첩 결합하고 되먹임하면서 마음화학반응이 일어나고 특정한 마음상태가 발생한다. 이렇게 생성한 마음상태에 내재한 법칙이나 본성을 「마음물리특성, suñña, 空」이라고 한다.
마음을 다룰 때는 마음이 가진 물리특성에 기초해야 유효성이 있다. 몸(rūpa, 色, 물질)에서 나온 특수물질인 마음(manas, 意, 마음)을 일반물질 차원으로 환원해 다루면 곤란하다. 마음은 마음차원에서 다루는 도구를 사용해 다뤄야 답을 얻을 수 있다.
마음이 가진 물리특성을 이해하고 마음을 다루면 마음관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마음은 인식대상을 따라 옮겨 다닐 수도 있고, 한곳에 머물 수도 있고, 원하는 곳에 머묾과 옮김을 자유자재로 할 수도 있다. 머묾과 옮김을 자유자재로 하기 위해서는 알아차림 기능인 싸띠힘이 강해야 하고 유연성과 순발력도 갖춰야 한다.
마음이 인식대상에 끌려 다니면 마음에너지를 소모하고 산만하고 피곤하고 무기력해진다. 마음이 인식대상을 선택하고 한곳에 머물면 마음에너지를 적게 소모하고 보충해 안정되고 활기차고 건강해진다.
---------------

마음은 3가지 물리특성(법칙)이 있다. 첫째 관계성(paṭicca samuppati, 緣起), 둘째 운동성(suñña, 空), 셋째 변화성(vipariṇāma dhamma, 變法)이다.
붇ㄷ하는 이 3가지 법칙에 기초해 불교, 마음과학, 싸띠수행이 마음을 관리하고 변화시키는 이론과 기술을 개발했다.
붇ㄷ하는 마음작용을 변화하는 주변수를 알아차림 기능인 싸띠(sati, 念)과 실재이해 기능인 빤나-(paññā, 般若, 慧)로 보았다.

8) 기억구조
기억이미지(IAⁿ)는 이미지(image)와 이미지에 결합한 마음오염원(āsava, 流漏)으로 구성한다.
표7, 기억구조(BUDDHA 수행법 210쪽 표20 삽입)

9) 싸띠강화
알아차림 기능인 싸띠는 인식대상을 따라 옮겨 다닐 수도 있고 한곳에 머물 수도 있고 원하는 곳에 머묾과 옮김을 자유롭게 할 수도 있다. 머묾과 옮김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는 싸띠힘이 강해야 하고 유연성과 순발력도 갖춰야 한다.
알아차림 기능인 싸띠가 인식대상의 영향력에 구속되고 끌려가면 마음에너지를 소모해 마음이 피곤하고 무기력하고 싸띠힘이 현저히 약화한다.
알아차림 기능인 싸띠가 인식대상을 선택하고 주체적으로 움직이면 마음에너지를 절약하고 보충해 마음이 건강하고 활기차고 싸띠힘이 강해진다.
몸의 특정한 곳에 기준점(출발점) 정하고 이름붙이고 알아차림하면 싸띠기능이 강화하고 싸마-ㄷ히 힘이 향상한다.
알아차림 기능인 싸띠를 기준점에 보내 이름붙이고 알아차림하고 방해현상이 개입해 기준점 알아차림을 방해하거나 싸띠가 기준점을 벗어나면 그것을 알아차림하고 즉각 기준점으로 돌아간다.
이렇게 싸띠가 기준점과 방해현상 사이를 왔다 갔다 하면서 싸띠기능이 향상한다. 이것이 싸띠수행 이론과 기술 핵심이고 전부다.
표8, 싸띠강화 방법(BUDDHA 수행법 221쪽 표25 참조)


4. 재가수행운동
재가수행운동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의미를 가진다.

----------------
① 재가수행자들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할 수 있는 수행 이론과 기술.
② 재가수행자 마음관리에 도움 되는 수행 이론과 기술.
③ 재가수행자들이 자기전공분야에 수행을 활용해 생산성을 높이는 것
④ 비불교도가 마음과학과 싸띠수행을 소비해 불교도가 되는 것
-------------------

재가수행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마음 구조와 기능 마음 화학반응이나 물리특성 등을 분명하게 알아야 재가수행운동의 유효성을 높일 수 있다.
일반상품과 마음상태는 특성이 다르다. 일반상품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비교적 분리해 있기 때문에 잘못된 것이 있으면 소비하지 않으면 그만이다.
그러나 마음상태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일치한다. 욕망이나 분노로 요동치는 마음상태를 만든 사람도 자기자신이고 그런 마음상태를 1차로 소비하는 사람도 자기자신이다. 이것이 마음특성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스스로 마음관리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재가수행 운동을 할 때 권위나 주장이 아니라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이론과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대중성을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기준은 붇ㄷ하다.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제7회 학술대회
한국재가불교운동의 현황과 과제 /
일시 2009년 5월 30일(토) 오후 1시~6시
장소 부산대학교 성학관 1층 102호
주최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부산대 철학과
주관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부산불교지도자포럼
후원 범어사, 여여선원, 안국선원


상위
   
 
이전 게시글 표시:  정렬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모든 시간은 UTC + 9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접속 중인 사용자

이 포럼에 접속 중인 사용자: 접속한 회원이 없음 그리고 손님 1 명


이 포럼에서 새 주제글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그 주제글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 첨부파일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찾기:
이동:  
cron
POWERED_BY
Free Translated by michael in phpBB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