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ber; Lotus-America Buddhist College

<Lotus University - America Buddhist College>

* 잦은 질문    * 찾기

현재 시간 2018-01-16, (화) 6:31 pm

댓글없는 게시글 보기 | 진행 중인 주제글 보기

모든 시간은 UTC + 9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글쓴이 메세지
전체글올린 게시글: 2015-08-30, (일) 1:25 am 

가입일: 2015-01-01, (목) 10:13 am
전체글: 189
지적인 투명성, 도덕적 진실성, 감성적 열정을 인생의 좌우명으로 하여 삶을 성실하게 엮어보려는 의지를 갖춘 사람은 '삶의 세계와 구조와 운행원리'를 숙지한 연후에 자기가 선택한 그 하나를 붙잡고서 생명이 다하는 날까지 함께 걸어야만 하리라고 생각된다.

<蛇足>
우리 삶에 긴요한 세계관은 사람이 상정(想定)한 세계이다. 관점의 논리화를 통해 구체적으로 체계를 세운 세계이다. 자신의 확고한 관점을 원용하여 세계를 읽고, 그 관점을 기준으로 설정한 다음 체계적으로 세계를 설명한 내용이다. 그러므로 세계관은 "관점의 논리화(論理化)"라는 점을 기억하지 않을 수 없다.

사람이 상정한 세계관은 ‘있는 그대로의 세계’에서 벗어날 수 있다. 있는 그대로의 세계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뜻은 사람이 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볼 수 없음을 시사한다.

이것은 인간의 관점이 있는 그대로의 세계와 다른 세계를 상정하거나 다른 세계로 전환할 수 있음도 뜻한다.
그리고 있는 그대로의 세계로부터 관점이 벗어날 수 있다는 의미는 인간의 관점에 불확실성이 내포되어 있음을 뜻한다.

사람이 상정한 불확실한 세계의 자신의 관점은, 사실과 다른 곳으로 옮겨갈 수 있다. 따라서 사람이 상정한 세계에서의 이론은 적용성의 한계를 갖게 된다.

지구촌에서 삶을 모색했던 많은 사람들은 자기의 관점을 중심으로 세계를 설명했다. 문제는 세계를 인식한 많은 사람들이 자기 관점의 불투명성에 대하여 얼마나 진솔하게 고민했느냐 하는 것이다. 전체와 부분을 빠짐없이 볼 수 있는 퉁찰지(洞察知)를 갖추지 못한 사람의 관점은 매우 애매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통찰지를 갖추지 못한 사람의 관점에 목숨을 걸 필요는 없다고 본다. 남의 관점과 논리에 부화뇌동하기보다, 전체와 부분의 히든커넥션을 볼 수 있는 통찰지를 획득하여 자기의 눈으로 세계를 똑똑히 보아야만 할 것이다.
밝은 눈으로 세상을 바로 보려면 현려(賢慮)의 리더십을 갖춘 지음(知音)을 얻어야 할 것 같다.***

<2015.8.29>운정


상위
   
 
이전 게시글 표시:  정렬  
새 주제 게시글 주제글에 댓글 달기  [ 1 개의 게시글 ] 

모든 시간은 UTC + 9 시간 으로 표시합니다


접속 중인 사용자

이 포럼에 접속 중인 사용자: 접속한 회원이 없음 그리고 손님 1 명


이 포럼에서 새 주제글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그 주제글에 댓글을 달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서 당신이 게시한 글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 포럼에 첨부파일을 게시할 수 없습니다

찾기:
이동:  
cron
POWERED_BY
Free Translated by michael in phpBB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