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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글올린 게시글: 2015-02-19, (목) 10:37 pm 

가입일: 2015-01-01, (목) 10:20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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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르는 것이 어디 강물뿐이랴'
박재욱 /(나란타 불교아카데미 법사)

세계는 흐름이며 끊임없이 맴돌이 한다.
흐름을 의미하는 한자의 ‘흐를’ 류(流)는 양수가 터져 모태의 자궁으로부터 태아의 머리가 나오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아이가 물살에 휘말려 떠내려가다’는 의미라고 한다.
시작과 끝을 알 수 없는 그 거대한 물살에 휘말려 우리도 어쩔 수없이 흐른다.
흐름은 변화의 과정이다. 오직 과정만이 있는 영원한 ‘움직씨’이다.
그 흐름 속에서 우리는 지금을 살다가, 살다가 드디어 “유일한 나의 것인 죽음”을 맞이해야 한다.
죽음이란 외면하고 싶은 알싸한 슬픔이고 허망이지만, 우리는 예외 없이 그 냉혹하고 무자비한 죽음의 전횡을 속수무책으로 감당해야만 한다.
그러나 죽음 역시 삶의 마지막 사건이나 단절이 아니라, 또 다른 삶을 위한 흐름 속의 변화이다.
불교는 해탈하지 못한 중생들이 전생 현생 내생의 삼세를 흘러 도는 윤회를 ‘인과의 지속적 흐름’이라 표현한다.
또한 그리스도교의 성경에서도 “복중에 짓기 전에 내가 너를 알았고” “창세전에 내가 너를 택하였다.”고 한 말씀들로 미루어, 그리스도교 역시 어떤 의미로든 내생(천국)과 함께 삼세의 흐름을 언급한 것은 아닌지 어림하게 된다.
하여간 죽음은 단지 물질적 방편인 몸의 파괴이며 생명의 침묵이지 완전한 소멸은 아니다.
죽음은 시간이 지배하는 것에만 영향을 미칠 뿐, 인간의지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염력이나 텔레파시가 증명하듯, 의지란 에너지이기 때문에 소멸되지 않고 죽음 이후에도 계속 흐르게 된다.
죽음에 이르면 살려는 의지는 더없이 강력하게 된다고 한다. 철학자 쇼펜하우어도 신비한 힘이 죽음 직전에 활동한다고 말한 바 있다.
식어가는 몸으로부터 방출된 강렬한 의지는 자신을 ‘존재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따라서 이쪽에서 저쪽으로 무언가 물질이 건너가는 것은 아니지만, 의지의 흐름이란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뇌신경과학자들은 마음이나 자유의지는 뇌신경세포들의 전기적 작용일 뿐이라고 단언한다.
그들은 의지와 연관된 의식은 뇌신경세포와 세포 사이로 전이되며, 신경세포가 파괴될 때 의식은 방해를 받는다고 했다.
반면에 유전공학자로 노벨상 수상자인 프란시스 크릭(영1916-2004)은 그러한 주장은 의학적 관찰일 뿐, 의식의 통로와 의식을 동일시한 오류라고 반론을 제기한 바 있다.
또한 자유의지를 부정하는 인지과학자들도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기 싫은 소리는 듣지 않을,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설명 할 수 없는 맹점이 있어 보인다.
아무튼 인간의 ‘자유의지’는 불교의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과학자들은 물질인 뇌의 신경세포와 신경세포로 의식이 ‘건너뛰기’하는 작용을 의식의 흐름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임종 순간의 강력한 의지가 형성과정에 있는 다른 생명체로 비약하는 경이로움도 결코,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다.
의식의 세계에서 물리적 공간은 아무런 장애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만물은, 우리는 이 거대한 우주적 흐름 속에서 끊임없이 다른 무엇으로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어찌 흐르는 것이 강물뿐이라 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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