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승도 교수

인공지능의 미래와
불교적 대안

김은기 인하대 교수

악몽 지우고 추억 ‘보관’
기억도 편집할 수 있다

이도흠 교수(한양대)

눈부처공동체와
화쟁의 사회경제학

서양의 불교학 비교

(홍창성교수)

불교와 양자역학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또 하나의 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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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사철 박사 “깨달음의 과학”요약

<최기홍법사>

■隱退 生活白書■

勿取以貌(물취이모)

나를 위한 지혜의 글

난 괜찮아" / "혼돈"

슬기로운 삶의 지혜란?

박목월 시인과 그의 아들 이야기

疾風知勁草(질풍지경초)

 

성철스님

불교철학 개론

제1장 불교철학의 구성과 유파

불교철학의 구성과 유파

제 1절 불교, 불법, 불학

제 2절 불교철학의 구성성분

제 3절 불교철학의 기본유파

제2장 불교철학의 역사적 전개

제1절 인도불교철학의 약사

인도불교철학의 약사

1. 원시불교의 철학사상

2. 부파불교의 철학사상

3. 대승불교의 철학사상

4. 밀교의 철학사상

제2절 증극불교철학의 약사

중국 불교철학의 略史

1. 漢, 三國, 兩晉, 南北朝시대의 불교철학사상

2. 隋唐시대의 불교철학사상

3. 宋, 元, 明, 淸시대의 불교철학사상

제3장 불교철학의 주요 저작

佛典槪論

 

주관과 객관의 양상

불교와 과학 용어해설

과학자들이 마침내 이해하기 시작한 여섯가지 영적 진실

과학과 불교의 대화를 마치고(승려의 결론)

과학과 불교의 대화를 마치고 - 과학자의 결론<첫 번째 일치의 견해>

과학과 불교의 대화를 마치고 - 과학자의 결론<두 번째 의문과 지향의 견해>

교차로에서(1) 과학과 불교가 서로 대화를 나눌 이유가 있는가?

교차로에서(2) 과학과 불교가 서로 대화를 나눌 이유가 있는가?

존재와 비존재(1) 우주에는 시초가 있는가?

존재와 비존재(2) 우주에는 시초가 있는가?

위대한 창조자를 찾아서(1)

위대한 창조자를 찾아서(2)

<모래알 속의 우주> 1

 

불교와 사회(복지), 전법연구활동

불교사회복지의 현황과 전망 (2007년6월 불교평론 -권경임)

佛敎社會福祉(불교사회복지)의 硏究方法에 관한 考察(고찰) 1 / 權 景 任/

佛敎社會福祉(불교사회복지)의 硏究方法에 관한 考察(고찰) 2 / 權 景 任

“한국불교. 대중공동체 빠리사로 재편돼야”

불교 경전에서 사회경제사상을 찾아나섰다

'기복주의를 넘어 공덕주의로'

[what the buddha taught]에 대한 비판 

 지은 복을 허물지 않는 법  /  4가지의 진리(4성제)

<철학자 이진경 불교를 말하다>

<철학자 이진경 선어록을 읽다>

 

우리말 풀이 합송

- 삼귀의, 행복경, 참회, 8계

한국 화엄과 조사선 교섭은  의상 스님 법성성기 사상에 근거

(해주스님)

무아설과 융의 자기실현 비교고찰

'번뇌는 내생을 부른다'

지금 이 순간, ‘나’의 정체는 ‘한 점 의식의 흐름’일 뿐이다. 주관적으로 보면 이는 ‘나의 주의력의 이동’에 대응된다. 나의 뇌 속의 신경세포를 훑고 있는 ‘한 점 의식의 흐름’이, 나의 모든 체험을 구성한다.  <김성철교수>

    1) - 종교의 기원과 불교의 정의

  2)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무엇인가?'-1

  3)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무엇인가?'-2

  4)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무엇인가?'-3

  5)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무엇인가?'-4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강론 - 질의 응답 모음

초기 대승불교 정체성 논쟁에 대한 검토

'수행불교서 참여불교로'

'불교음악의 변신 가능성'

“무아를 유아론적 해석 불교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