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메리카불교대학
Lotus Universtity; America Buddhist College

일반 포교사 고시 문제(기출제분)

이제 본 페이지를 통해 하나씩 새롭게 Cyber교육안내를 제시하고자 한다.

주관과 객관의 양상

현대과학이 사물(양자역학)의 주관과 객관의 양상을 관찰하면서

불교철학 이론에서, 물리학 고착개념에서 벗어난 불확실성의 답안을 찾는다

불교와 과학 용어해설

과학자들이 마침내 이해하기 시작한 여섯가지 영적 진실

 

불교와 현대물리학

주관과 객관의 양상

과학과 불교의 대화를 마치고(승려의 결론)

과학과 불교의 대화 - 과학자<일치의 견해>

과학과 불교의 대화 - 과학자<의문과 지향의 견해>

교차로에서(1) 과학과 불교가 서로 대화를 나눌 이유가 있는가?

교차로에서(2) 과학과 불교가 서로 대화를 나눌 이유가 있는가?

존재와 비존재(1) 우주에는 시초가 있는가?

존재와 비존재(2) 우주에는 시초가 있는가?

연결페이지

Field3-View

Global.net

global-subView1

bb22.cyber

cyber-Lecture

<Lecture>1

curriculum

DharmaWikiView

붓다의 근본교리(학습대장경)

제1절 여래의 결정법 사제

연결페이지

Field1-View

FocusView

Focus-subView5

bb22.cyber

cyber-Lecture

<Lecture>1

curriculum

 

한국 화엄과 조사선 교섭은
의상 스님 법성성기 사상에 근거

(해주스님)

자신에게 의지하고, 법에 의지하라, 부처님에게 조차도 의지하지 말라

"분별하는 생각으로 보고 듣는게 마음, 마음 닦는다는 것은 헛생각, 공부아냐"

일체가 십이처라는 말은 ........

화는 화낼일이 있어서 화를 내는 것일뿐

"색이 무상하다는 것은 물질이 무상하다는 것이 아니다"

오취온은 헛생각으로 일으킨 다섯가지 망상덩어리

“열반에 들면 다시 태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거짓”

"불교는 유몰론적 변증법 아닌 상호이해의 인연법"

모든 개체는 시스템 속에서만 의미를 갖는다

"12입처는 육근육경이 아니라 지각구조 활동을 의미.."

<전남대학교 이중표교수>


해탈과 성불
/ 종범스님(해설;법문)

해탈이라는 것은 구하지 않는 것이지 따로이 다른 것이 있는 것이 아니다. 다른 것이 따로 있다면 이것 역시 묶이는 것이다. 일체의 구함이 없는 무구(無垢)의 세계가 바로 해탈이다. 또 구함이 없는 것이라 해서 구함이 없는 것을 구한다면 이것 또한 속박이다.

그런데 이것으로 해결되지 않는 것이 있다. 해탈 다음엔 무엇이 오는가?

부처님께서 해탈하신 이후 설법도 하시고, 제자들과 함께 다니시기도 하고 머무르시기도 하시면서, 엄청난 힘이 나왔는데 그 힘이 도대체 무엇이냐 하는 문제로 출발한 것이 바로 대승불교이다. 그러므로 대승불교는 부처님께서 해탈하신 이후의 불교이다. 해탈 후에는 반야(般若)이다.그래서 반야는 무아에서 나오는 것이다.

THE BUDDHA  /  A SHORT STUDY OF HIS LIFE AND TEACHING
<PIYADASSI THERA >

부처님, 그 분 -생애와 가르침-

삐야다시 스님 지음 / 정원 스님 옮김

서양의 불교학 비교(홍창성교수)

<철학자 이진경 불교를 말하다>

초기 대승불교 정체성 논쟁에 대한 검토

'수행불교서 참여불교로' / '불교음악의 변신 가능성'

“무아를 유아론적으로 해석하면 불교 아니다”

우리말 경전이해(합송)

숫따니빠따(1)

識이 識別作用을 갖는가.

<심성에 대한 분석>

무아설과 융의 자기실현 비교고찰

마음, 과연 무엇인가?